[동양사] 송학의 성립

등록일 2003.07.2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송학의 성립배경, 성격, 이론체계의 문제점
2. 송학
3. 경력 정학과 그 형성
4. 도교, 불교와의 관계
5. 주돈이의 태극도설

본문내용

1. 송학의 성립배경, 성격, 이론체계의 문제점

성리학이란 송대에 성립한 것으로서 송학(宋學) ․ 도학(道學) ․ 이학(理學) ․ 정주학(程朱學) ․ 주자학(朱子學)이라는 여러 가지 명칭으로 보는 면에 따라서 각기 다르게 부르고 있다. 종래의 유학이 수신(修身) ․ 제가(齊家) ․ 치국(治國) ․ 평천하(平天下)라고 일컫듯이 실천적 윤리적인 면에 치중되어 있었으나, 성리학에서는 인간 행위의 올바른 준칙으로서 그 원리와 근거를 깊이 물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한갖 윤리의 문제에 머물지 않고 철학적 성격을 띠게 되는 것이며 따라서 매우 이론적이고 논리적인 학문이 된다 나아가서 성리학자들은 인간의 본성(本性)과 우주의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 원리를 탐구하게 되는 것이며 여기서 이기(理氣)와 성정(性情)의 문제가 아울러 나오는 것이다.
송대 이전의 사상계는 주로 도교, 불교에 의해 주도되어 왔다.
송대 이후에 와서는 유교가 도교, 불교의 세력을 압도하여 다시 사상계의 지배적 위치를 확립하였다.
송대 유교를 가리켜 송학이라고 불러 한 대의 경학, 당대의 주소학과 구분하고 있다.
송학은 주자학과 동일시되어 사용되고 있으나 엄밀히 말하면 주자학은 송학내의 일학파로서 출발하였으며, 남송 중기까지 주자학은 결코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는 못하였다.
송대의 정치, 문화가 지니는 새로운 분위기와 왕성한 의욕을 배경으로 유교에 대한 자유롭고 비판적인 재해석과 창조의 정신이 일관하여 사상, 학술운동을 관통하고 있었으며 주자학은 이러한 새로운 시대정신과 자세를 기반으로 하여 성립할 수 있었다.
주자학은 북송의 여러 학파 중에서 비교적 늦게 학문활동을 시작하였다.
주자학이 출범할 무렵 이미 경력 '정학' 운동은 그 절정기를 넘어선 상태였으며 왕안석의 경세적인 '신학'이 새롭게 시작한 때였다. 늦게 출발은 하였으나 오히려 다양한 학파의 사상을 종합, 정리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