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황석영의 `손님`을 읽고

등록일 2003.07.2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미국으로 이민을 가서 살고 있는 류요섭 목사가 고향 방북을 며칠 앞두고, 고향에 함께 가기로 한 그의 형 류요한 장로의 갑작스런 죽음을 맞게 되면서 소설은 시작된다. 이후 류요섭 목사는 형을 화장한 후 남은 뼛조각하나만을 가지고 형인 류요한 장노의 영혼과 같이 북한으로 향하게 된다. 그곳에서 예정에는 없었던 북에 두고 왔던 형 류요한의 아들인 류단열과 그의 형수를 북한측의 배려로 만나게 된다. 그 만남을 이룬 과정에서 예전부터 자신의 삶의 일부처럼 되어버린 과거의 죽은 영혼들과 대화를 하고 그리고 가슴속에 묻고 살아가고 있던 과거를 회상하게 된다.
과거 류요한과 류요섭은 황해도 신천의 찬샘골에서 태어났으며 이 둘은 독실한 기독교 가정에서 자랐다. 그들은 젊은 시절 사회주의 체제 하에서 주도한 반공․치안사업에 참여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그들은 많은 사람을 학살하게 되었다. 물론 그것이 종교나 이데올로기의 차이로 이루어진 것일지라도 지금은 그 모든 것들을 용서해야 한다는 것으로 하여 또한 어쩌면 그것은 류요섭 목사가 북한에 온 지금이 그 시점이라고 생각하여 류요섭 목사는 미국에서부터 품고 온 형의 뼛조각을 고향마을 찬샘골의 언덕바지에 올라가 묻음으로써 고향방문 일정을 마치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