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세르반테스의 모범소설을 읽고

등록일 2003.07.2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피의 힘
*유리석사
*말광량이 아가씨
*남장을 한 두명의 처녀

본문내용

사실 스페인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투우와 플라멩고이다. 만약 문학작품 중에서 스페인하면 떠오르는 것을 말해보라면 이탈리아에는 단테의 <신곡>이 있듯이 아마도 그것은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일것이다. 사실 문학에는 문외한인 본인과 같은 이들은 세르반테스가 돈키호테외의 다른 무슨 작품을 남겼는지 잘 알지 못할 것이다. 사실 과제로 주어진 <모범소설>이란 제목을 보았을 때 이런 작품도 세르반테스가 남겼구나하는 약간의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다. 세르반테스는 항상 본인의 생각 속에는 돈키호테와 동일한 개념<돈키호테=세르반테스>으로 자리잡혔기 때문이리라.
모범 소설은 문체라든지 곁들어진 삽화, 줄거리의 단순성으로 비교적 읽기가 쉬웠다. 아마도 초등학생들도 무난히 소화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책을 읽으면서 독일 작가 파트리트 쥐스킨스의 <깊이에의 강요>가 떠올랐다. 그것은 아마도 문체의 유사성 때문일 것이다. 물론 파트리트 쥐스킨스의 작품과 세르반테스의 작품은 내용면에서 판이하게 다르지만 말이다. 파트리트 쥐스킨스의 작품들을 다락방에 갇힌 채 혼자 있는 나라고 한다면<어둡고 외로운 인간> 세르반테스의 작품들은 햇볓이 환하게 비치는 곳에 친구와 함께 있는 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오해의 소지가 있기에 말하는 것은, 그렇게 극단적으로 두 작가의 작품을 비교할 수 없는 것이지만 대체적인 작품의 분위기가 그렇다는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소설론] 모범소설에서 여인들의 공통점- 출생의 비밀 - 5 페이지
    <모범소설> 12편 중 <집시여인>의 쁘레시오사, <고상한 하녀>의 꼰스딴사, <영국에서 돌아온 여인>의 이사벨라는 출생의 비밀을 가지고 있거나 신분이 왜곡되어졌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러한 공통점을 가지고 아래에서 ‘여인들의 ..
  • [문학일반] 질투심 많은 늙은이 - 상세정리 2 페이지
    ◎. 질투심 많은 늙은이(모범소설 중) -. 미겔 데 세르반테스(Miguel de Cervantes) 저. 박철, 나송주 옮김. -. 오늘의 책, 1997. p.17 - 65, L 27 <옮긴이의 글> *. 아..
  • [서반어과] [스페인문학]질투심 많은 늙은이 5 페이지
    3. 『질투심 많은 늙은이』의 줄거리 주인공 까리살레스는 방탕한 젊은 시절의 편력으로 재산을 탕진하고, 신대륙으로 건너가게 된다. 까리살레스는 신대륙에서 20년동안 열심히 일하여 자신이 평생 쓰고도 남을만한 재산을 모으..
  • [스페인 문학] 소크라테스-남장을 한 두명의 처녀 3 페이지
    이 작품은 다른 여타 작품과는 달리 여성의 태도에서 차별성을 준다. 보통의 작품들이 여성을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여성상을 그리는데 반해 이 작품의 여성들은 운명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의 의지로 자신의 운명을 헤쳐 나가는 ..
  • 세르반테스의 모범소설 말괄량이 아가씨 3 페이지
    스페인의 젊은 기사들이 이 사건에 연루되는 것은 꼬르넬리아 아가씨의 하녀가 금방 출산한 아기를 우연히 길을 지나가던 돈 후안에게 실수로 전해 주면서 시작된다. 아기를 집에 맡겨 놓고 다시 거리로 나선 돈 후안은 여러 명의 검객..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