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CEO 경제학(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위한 10가지 경제법칙)

등록일 2003.07.27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CEO 경제학(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위한 10가지 경제법칙) 책을 읽고 쓴 레포트인데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할때 작요하는 경제학 법칙 10가지를 일목요연하게 풀이하고 있습니다.

목차

CEO 경제학(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위한 10가지 경제법칙)

1. 비용, 가치, 가격: 이윤의 3가지 축
2. 감춰진 비용
3. 교환 - 대가와 이익
4. 비용은 어디서 발생하는가
5. 사람, 지식, 그리고(또는) 기계
6. 생산량에서 다양성까지
7. 학습곡선을 낮추기 위한 경주
8. 시장과 수요
9. 계산된 위험
10. 협력으로 인한 경쟁

본문내용

기업의 의사결정은 이윤의 3가지 기본축(비용, 가치, 가격)으로 이루어진다. 가치란 재화와 용역을 구입한 사람이 그것을 구입하지 않았을 때보다 생활이 얼마만큼 더 나아졌는지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는 정도이다. 사업을 잘하는 경영자는 이 세 가지 기본축에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결정을 내린다. 이런 경영자는 경쟁상품의 비용, 가치, 가격까지 알고 있다.
제너럴 모터스(GM)를 예로 들어보자. GM은 한때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 가운데 하나였다. 1972년 이 회사 주식의 시장가치는 네 번째 순위를 기록했으며 1982년에는 다섯 번째였다. 하지만 1992년에는 아예 20위 권에도 들지 못했다. 왜 그랬을까? 해답은 비용-가치-가격의 삼각형 안에 놓여 있다.
GM이 실패한 작지만 두드러진 요소 가운데 하나는 기본비였다. 노동계약에 따르면, GM도 다른 주요 자동차 회사와 마찬가지로 수천 명의 퇴직 노동자들에게 의료공제를 지불해 주기로 되어 있었다. 그런데 그 비용은 먼 훗날에 지불될 예정이었고, 그 규모가 어느 정도가 될지 정확히 예측할 수 없었다. GM은 회계기준에 따라 이 비용을 무시했다. 하지만 그 결과는 재정보고서에도 나와 있지 않은 수십 억 달러의 지출로 나타났다. 궁극적으로 그 비용이 회사의 발을 묶은 것이다.
GM이 현재 겪고 있는 몇몇 어려움 중에는 비용-가치-가격 문제를 과거에 잘 처리하지 못해 발생한 것들이 있다. 1973년 봄, GM의 CEO 피터 에스테스는 유럽의 전륜 구동 자동차에 대한 조사 지시를 내렸다. 그 결과 전륜 구동 자동차는 연료가 적게 들고, 가벼우면서도 기능이 떨어지지 않는 것으로 판정되었다. 에스테스는 비용, 가치, 가격을 놓고 저울질했다. “전륜으로 바꾸려면 차 한 대당 85-90달러의 비용이 드는데 그만큼 차의 가격을 더 높일 수 있을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