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 겸재 정선

등록일 2003.07.2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들어가기
1. 겸재 정선
2. 겸재 이전
3. 겸재 당시 시대상황
4. 겸재의 영향
5. 겸재의 작품
6. 정선 회화의 특징
7. 정선의 진경산수
8. 정선의 작품들
1)인왕제색도
2)금강전도
3)신묘년 풍악도첩
9. 정선회화의 의의

본문내용

그는 당대의 권문세가였던 안동 김씨 가문인 김창집의 추천으로 관직을 갖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인연으로 서울의 북촌에 살고 있던 노론계 인물들과 더욱 밀접한 관계를 갖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인연으로 서울의 북촌에 살고 있던 노론계 인물들과 더욱 밀접한 관계를 지니며 일생을 살게 되었다고 생각된다. 위솔을 시작으로 청하현감, 훈련도감랑청, 양천현령, 사도시침정등 종육품~종사품의 직을 역임하고 80세 때인 1755년에는 종이품 가선대부 지중추부사에 제수 되었다 그의 이러한 환로가 생진과나 문과의 등제를 통한 것이 아니라 그림솜씨에 힘입은 것임은 확실하다. 이와 관련하여 “사도시 첨정 정선은 천한 기술자로 이름을 얻고 잡로에서 출세하여 전후의 이력이 많고 지나치게 넘치는데 이제 또 벼슬을 새로 제수하심은 근거가 없는 것이오니 정선을 태거시키기를 청하나이다.(왕이) 따르시지 않으시다”이라는 내용의 영조실록의 기록과 “겸재는 우리 선세의 이웃이었다. 젊어서 그림을 잘 그렸는데 집안이 가난 하고 부모가 늙어서 우리 고조할아버지이신 충헌공 으로부터 녹을 얻고자 하여 충헌공이 그에게 도화서에 들어가도록 권하였다.”라는 김조순의 문집인 풍고집의 기록은 시사하는 바가 많다.
정선은 사람됨에 관하여는 그의 10년 연하의 친구로 평생동안 우정을 나누었던 관아재 조영석이 그의 관아재고, 겸재정동추애사에서 잘 전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