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논문비교 고려가요 정읍사

등록일 2003.07.2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논문을 비교적 자세히 비교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語句 해석
3. 全篇의 의미구조

본문내용

자신의 소망을 달에게 가탁하는 수법의 노래는 우리나라 옛노래에 보인다. 정읍사는 달과 나 사이의 대화로 이루어지고 있다. 여기서 달은 님과 나를 이어주는 유일한 매개자이다. 마치 왕생가에서 뜬 달이 서방정토로 가는 사자의 역할을 하듯, 정읍사에서의 달도 사자의 기능을 한다. 이런 수법은 노래 자체가 가지는 정서와도 연결된다. 정읍사의 표면적 의미는 님이 무사하기를 기원하는 것이다. 또 한편으로는 좋지 못한 지경에 빠져 헤어지게 되지나 않을까 하는 근심과 두려움도 깔려 있다.
여음은 음악적 기능뿐만 아니라 시적인 기능도 담당한다. 일반적으로 속요에서 보이는 여음은 노래의 사설과 다른 정서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노래의 정서를 심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여기서의 달은 님을 보호하고 지켜주는 동시에 자신의 답답한 심정을 하소연하는 대상이기도 하다. 절대적 존재이면서 동시에 친근한 달이기도 하다. 달이 높이 돋아 님을 비추기를 기원하는 데서 님의 안위를 걱정하는 여인의 심정을 찾을 수 있다. 또한 달은 높이 돋아 멀리 비출 수 있으니, 길운 님을 볼 수도 있고 님이 무엇을 하는지 어디에 계신지도 알 수 있다. 이는 달에게 님의 안부를 묻는 것이면서 동시에 달이 님의 안위를 지켜줄 것에 대한 기원이기도 하다. 여인이 달을 보면서 정읍사를 부르는 것은 님이 무사하기를 기원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완진, 『향가와 고려가요』, <정읍사의 해석에 대하여>,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