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영국의 노동 정치의 역사

등록일 2003.07.25 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노사관계론 수업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19세기 후반의 영국
⑴노동 집약적 성격
⑵ 노동자의 계급 개념

ⅱ 전쟁 당시의 영국의 변화
⑴국가의 역할 증대
⑵ 합리화(Rationalization)의 실패
⑶ 30년대의 실업

ⅲ전후의 계속된 분열
<영국의 노동운동의 평가>

본문내용

영국 노동의 역사는 산업 혁명 이래로 겉으로 보기에는 변화가 크고 많은 것처럼 보이지만 그 맥락에서는 아주 단조로운 변화였다. 산업화의 초기단계부터 큰 변화 없이 영국 노동 사회의 특징은 유지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산업화 이후 변화의 큰 줄기를 파악하여 1880년대 이후, 전쟁, 전쟁 후 이렇게 세 단계로 나누었다.
ⅰ19세기 후반의 영국
⑴노동 집약적 성격
영국은 산업화를 처음 시작한 나라이기 때문에 유럽 나라 중에서 가장 자본주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영국의 자본주의는 처음부터 국가가 통제하여 산업을 일으킨 것이 아니라, 소규모의 기업이 노동 집약적인 방식으로 경쟁하는 방식이었다.
산업 혁명 이후 영국 경제는 산업화를 처음 시작한 나라답게 확고한 우위를 지키면서 공업을 발전시켰다. 해외 식민지를 기반으로 소비재, 식량, 생산재 등의 시장을 지배하여 50~70년대에는 GNP 성장률이 2.5%로 유지될 정도로 호황을 누렸다. 한편 1880년대에 접어들면서 세계 경제는 위기를 직면했다. 영국에서는 실업자들이 폭동을 일으키고, 미숙련공이 파업을 일으키는 등 여태껏 잘 작동하던 자본주의가 말썽을 일으키자 무언가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위기로 인해 동질적인 집단끼리 뭉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제 개인 단위의 경쟁을 넘어 집단간의 경쟁이 시작된 것이다. 합병, 카르텔, 큰 규모의 노조(trade union)가 생겨났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