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학] 의약분업의 취지와 시행에 따른 문제점 고찰

등록일 2003.07.25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의약분업의 의의
1. 의약분업의 취지
2. 의약분업의 필요성
3. 의약분업의 추진현황

Ⅲ. 의약분업 시행방안 주요내용

Ⅳ. 의약분업 실시에 따른 정부의 방안

Ⅴ. 의약분업의 해결방안

Ⅵ.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의 의약분업에 대한 논의는 1963년 약사법 전문 개정시에 의약분업의 실시원칙을 천명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선진 외국에서는 의약분업이 이미 오래전부터 관행처럼 정책 되어져 왔으나, 우리나라는 여건상 의료기관과 약국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사실상 의약분업의 시행이 유보되어져 왔다.

이후 의료보험제도가 확대 실시되면서 의약분업에 대한 논의가 다시 활발해지게 되었다. 특히 1982년에는 지역의료보험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목포시에서 의약분업이 시범적으로 실시되기도 하였다.

1988년에는 전국민 의료보험제도의 실시방침에 따라 의사와 약사단체간에 의약분업 시행방안이 만들어지기도 하였으나 국회의 입법과정에서 그 합의가 무산 되었고, 국민의 의료관행을 최대한 반영하여 의료보험 재정을 안정화시킨다는 취지하에 의약분업 도입시까지 한시적인 실시를 전제로 현재와 같은 약국 의료보험제도가 시행되었다.

1994년 약사법 개정통해 의약분업 시행방안 입법화되어, 전국민의료보험이 실시되면서 의사 및 약사 등 의약자원이 충분하게 공급됨에 따라 그동안 의료인과 약사의 직능간에 서로 중복 수행하던 역할에 대한 대립이 증폭되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1993년 약사와 한의사간의 한약분쟁이었다. 이를 계기로 전문직능간의 역할 재정립이 현안과제로 떠오르게 되었고, 의약분업에 대한 논의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어 마침내 1994년 1월 약사법 개정을 통해서 의약분업 실시에 관한 기본 골격과 시행시기가 명문화되었다.

1994년의 약사법 개정은 의약분업에 대한 논의가 있은지 36여년만에 국민적 합의하에 그 시행방안이 입법화된 것으로서, 이제까지의 의약분업안과는 달리 의료현실을 바탕으로 시대적인 필요성에 따라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하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