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론] 카플란의 국제체제이론

등록일 2003.07.23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도 입9 -
Ⅱ. 여섯 가지 국제체제의 전형
Ⅲ. 기본 모델의 변형 모델

본문내용

카플란은 국제체제이론을 제시하면서 “국제정치를 체계적으로, 그리고 이론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기도(企圖)”라고 그 목적을 밝히고 있다. 또한 카플란은 정치를 행동체제(systems of action)로 다룰 때 비로소 과학적인 정치학이 가능하다고 주장하면서 행동체제란 “환경과 뚜렷이 구별되는 상호연관된 일련의 변수들로서 구성되며 기술가능한 행위의 규칙성으로 이 변수들이 상호간의 관계를 특징지을 수 있어야 하고, 또한 외부환경의 변수군들과의 관계도 특징지을 수 있도록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 이라 정의하였다. 카플란의 이론을 이해하려면 그가 쓰는 몇 가지 기초개념을 우선 알아야 하는데
① 체제상태(state of system) : 각 체제변수가 일정한 값을 가졌을 때 그 값으로 체제상태를 표시한다.
② 평형(equilibrium)과 안정성(stability) : 각 변수의 값이 일정범위 내에서 변화할 때 그 체제는 평형의 상태에 있다고 하며 그 체제는 같은 상태에 머물러 있다고 규정한다. 이 때 각 변수가 체제상태에 변화를 주지 않고 변할 수 있는 폭이 넓으면 넓을수록, 즉 평형의 폭이 넓을수록 체제는 안정을 이룬다.
③ 평형의 변화(equilibrium change)와 체제변화(system change) : 어떤 체제가 외부로부터 강력한 자극을 받았을 때는 그 내부의 여러 구성소간에 유지되던 평형이 새로운 평형상태로 변화하거나 체제자체가 동질성을 잃게 된다. 일단 동질성을 잃으면 그 체제는 다시 원상회복하지 못한다. 마치 탄력의 한계를 넘어 부러진 용수철과 같다. 이 때 전자를 평형의 변화라 하고, 후자를 체제변화라 한다.
④ 행위기본원칙(essential rules of a system) : 체제의 본질적 성격을 규정하는 행위원칙이다. 체제 내의 각 행위자간에 존재하는 행위원칙으로 이 원칙이 지켜지는 한, 그 체제는 동질성을 가지나, 그렇지 않으면 그 체제는 이미 체제변화를 일으킨 것으로 간주된다.
⑤ 체제변형원칙(transformation rules of a system) : 체제상태를 결정하는 기본변수의 값과 기본행위원칙과의 사이에 존재하는 원칙이다. 즉, 기본변수의 값이 일정수준을 넘으면 행위기본원칙이 바뀌는데 이 때 그 변환방식을 지배하는 원칙이다. 이 원칙은 동태적 체제의 변화법칙이라 할 수 있다.
⑥ 국제정치체제( international system) : 국가, 국제조직체 등의 행위자의 행위로 연결된 체제로서, 각 구성행위자의 행위능력, 행위기본원칙 등의 변화에 따라 여러 평형상태를 갖게 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