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철학의 의의

등록일 2003.07.2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의 환경세계에 대한 본질적 대응방식이 지식이고, 올바른 지식 즉 진리가 그 대응의 온전성을 가져다 주는 것이라면 진리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는 인간에게 숙명적인 것이다. 철학의 역사가 존재하고 아직도 철학사가 진행 중이므로 의문을 품기도하고 여러 가지 근본적이고도 확고부동한 답을 제시하지 못 하는 것에 대한 회의에 부딪히기도 한다.
철학은 바로 이와 같은 문제상황에 대한 인간의 지적 대응에 있어 이성의 역할에 대한 확고하고도 분명한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 즉 종교는 삶의 가치를 온몸으로 던져 완성하고자 하나 철학은 냉철한 지성으로 탐구하고 인식하며 비판하고자 한다.
철학사란 그 시대의 문제를 그 시대의 조건에서 그 시대의 지성인들이 가장 인간적인 모습으로 고통스럽게 육박하여 이루어낸 살아 있는 그림들이 진열된 "지성의 화랑"인 것이다.
철학의 가치를 설명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철학은 직접 공부해본 사람에게만 이해 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철학을 공부하는 것이 일임을 인정하기 위해서는 유용성과 가치만을 인정하며 물질적 생산만을 생산으로 간주하는 잘못된 생각들을 포기해야 한다. 왜냐하면 철학의 가치와 유용성은 눈에 보이는 물질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철학을 공부함으로써 우리는 몇 가지 중요한 유용성을 기대할 수 있다.
첫째로 철학은 비판 정신을 길러줌으로써 맹목적인 도그마티즘에 빠지는 것을 방지해 준다. 우리는 철학적 정신 중의 하나가 비판정신이라고 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