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계몽의 변증법

등록일 2003.07.22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 문
1. 역사적 맥락 : 계몽의 야만성에 대한 폭로
2. 존재론 : 자연과 인간의 분리, 재앙으로서의 계몽
3. 인식론 / 방법론
: 신화의 분석 - 오디세우스, 근대 계몽적 주체의 원형
4. 윤리학 / 정치학 : 대중기만으로서의 계몽
5. 포스트 모던 사회에서『계몽의 변증법』의 울림
6. 비 판 / 한 계

Ⅲ. 나 오 며

본문내용

홀로코스트의 비극은 비단 아우슈비츠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계몽의 섬뜩한 광기가 생산해내었던 아우슈비츠의 비명은 시공을 초월하여 '지금, 여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귀에도 전달되고 있다. 홀로코스트의 비극은 야만의 싹을 그 자체에 품고 있는 계몽이 빚어낸 참극의 일부분일 뿐이다. 계몽의 개념 차제에 내포된 "저 퇴보의 싹"은 현대사회 곳곳에 뿌려져 세상을 야만의 시대로 만들어가고 있다. 계몽의 야심찬 기획은 때로는 문화라는 허울좋은 이데올로기의 가면을 뒤집어 쓴 채 나타나기도 하고 합리성 그리고 효율성이라는 이름으로 인간의 신체와 의식을 검열하는 파시즘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살상무기 해체"라는 공허한 명분으로 이라크를 침공한 미제국주의의 야심찬 얼굴에도 계몽이 빚어낸 야만은 살아 숨쉬고 있다. 제 2차 대전 와중에 홀로코스트의 비극에 몸서리치며 자신들의 사유를 전개해나간 호르크하이머와 아노르노의 저작 『계몽의 변증법』이 반세기가 지난 오늘날의 사회에도 의미있게 다가오는 것은 그러한 이유 때문일 것이다.
홀로코스트의 비극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파시즘의 군홧발에 짓눌렸던, 아우슈비츠의 영혼들은 잠들지 못한 채 자본주의 사회를 떠돌고 있다. 계몽의 기획으로 저질러진 수많은 야만의 시대가 끝나기 전에 그들의 영혼은 절대 눈 감을 수 없는 것이다.

참고 자료

『계몽의 변증법』,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 김유동 옮김, 문학과 지성사
『현대 철학의 흐름』 제 6장「테오도르 아도느로」, 민형원, 동녘
『모너니티의 미래』, 스튜어트 홀 외, 현실문화 연구
http://prome.snu.ac.kr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계몽주의와 그 의의 및 한계 8페이지
    계몽주의는 과거의 어떤 한 부분이 아니라 현대사회에도 영향을 끼치는 현재의 일부분이기도 하다. 그래서 만약 계몽주의가 동양에서부터 시작되었다면, 혹은 계몽주의가 나타나게 된 배경이 동양에서부터 시작되었다면 동양이 더욱 그리고 한국이 더욱 발달하게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
  • 계몽주의 3페이지
    20세기 신학은 하나님이 이 세상 안에서 일하고 있으며 인간사에 개입하고 있다는 하나님의 내재성을 강조하는 전(前) 세기의 낙관론적이고 이 세상 중심적인 사상의 연장으로서 시작되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새로운 신학은 먼저 19세기 신학의 중심 주제들에 대한 항거의..
  • 계몽의 변증법 - 제1장 계몽의 개념 5페이지
    계몽의 변증법에 대해서 그들의 주장이 반증가능성이 없는 이론이며, 기존의 문명화의 포기가 대안은 아니라는 의견, 자기보존 혹은 자기포기의 역설은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기에 비극의 원천을 이 개념들로 잡는 한 비극은 벗어날 길이 없다는 비판 등이 있다. 이 책이 194..
  • 계몽주의 시대 배경과 교육특징 1페이지
    1. 계몽시대 : 인간의 이성과 지성을 해방하여 인간의 지성적 자율을 수립하려던 사조- 영국의 명예혁명(1688)에서 프랑스 혁명(1789)까지의 백년간을 의미- 중세적 봉건체제로부터 근대적 민주체제로 옮겨가는 과도기적 시대2. 계몽주의의 교육 -교육목적 : 추리능력을..
  • [인문, 철학, 사상, 어학] 깨달음(覺)과 계몽(啓蒙)에 관한 비교 및 고찰 8페이지
    1)깨달음깨달음에 관한 사전적 의미는 <앎(understand) 혹은 생각이 남, 혹은 짐작이 감(remember)>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런데 깨달음이란 말은 타동사 깨닫다에서 유래된 것이다. ‘깨닫다’란 <이치를 생각하던 끝에 환하게 알게 되다>의 의미이다. 곧 영..
  • 유교와 계몽 (Confucianism and Enlightenment) 51페이지
    이 글은 칸트와 푸코가 제시한 바, ‘출구’로서의 계몽의 문제 설정 아래유교에 대한 연구의 의미를 살펴, 유교를 보편성 문제를 둘러싼 근대적 성좌의 핵심적 위치로 등록시키려는 시도이다. 먼저 베버의 종교사회학 안에서 베버의 보편사가 한계를 지니며, 유교가 보편사의 바깥..
  • 18세기의 계몽주의 교육철학 3페이지
    계몽사조와 계몽주의 교육철학은 주로 18세기 프랑스 및 독일에 있어서의 사상운동이다. 반종교적(현세적)·반 형이상학적(과학적) 사고방식을 자연인식 뿐만 아니라 사회인식에까지 확장시키고, 이 같은 사고방식을 보급, 다시 말해서 넓은 의미의 교육을 통하여 넓힘으로써 사회적..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사회학] 계몽의 변증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