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들레르의 시 후반부 분석

등록일 2003.07.2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Ⅰ. 시작하며
Ⅱ.「여행에의 초대」
Ⅲ.「울음」
Ⅳ.「가을의 노래」
Ⅴ.「살인자의 술」
Ⅵ.「흡혈기의 변신」
Ⅶ. 마치며
Ⅷ. 샤를 피에르 보들레르 연보
[Baudelaire, Charles-Pierre, 1821.4.9∼1867.8.31]

본문내용

Ⅰ. 시작하며
김봉구는 보들레르에 대해 "보들레르는 그의 개성적(독창적) 요소가 어느 누구 그것보다도 가장 강하게 개성적이고, 가장 멀리 시대를 앞지르며 그 시대에 강력히 역작용(逆作用) 하고 있다. 그 점은 <악의 꽃>이 그들 어느 누구의 작품과도 비교가 안되리만큼, 항상 새롭고 보편적(세계적)인 생명력을 지닌다는 사실과 마찬가지로 자명(自明)하게 드러난다."라고 말한다. 그가 말한 보들레르의 시의 성격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나는 이제껏 그의 시를(그 자체) 한번도 이렇게 근거리에서 본적이 없었다. 이번이 내게 있어 큰 행운일지도 모르겠다. 이번 발표내용은 많은 비평가들이 보들레르에 대해 쓴 글을 참고했음을 밝혀 둔다. 그의 시를 분석하는데 있어 되도록 어떤 사상이나, 이론에 대한 언급을 피하고 "시작품"자체 분석에 신경을 쓰려고 노력했으며, 그 안에서 그의 시 세계, 가치관을 유추해 보려 노력했다.

Ⅱ.「여행에의 초대」
이 시는 느리고 나른한 이완감을 줌으로써 독자를 몽상의 세계로 초대한다. 상승적 운행의 성격을 띄는 대표적인 시다. 이 시에서 몽상은, 사랑하는 여인의 눈물로 흐려진 빛나는 시선의 광경에서 출발한다. 눈물로 흐려진 그 신비한 눈의 빛남은, 시인으로 하여금, 그가 가본 적은 없으나 화가들의 그림들을 통해 상상할 수 있는 빛나면서 축축한 한 북쪽나라를 불러 일으킨다. 이 시속에서의 암시들, 특히 가구들, 꽃들, 동양과의 교역, 운하들 등은 그 점을 명확히 해주는 디테일들로서, 그것들에 의해 환기되는 곳은 동양과 서양의 미묘한 결합이 만들어 내는 장소이다. 그러나 그 동양적 네덜란드는 지구상에 실재하는 한 지점이 아니라 어떤 초월적인 곳이다. 이 시에서, 여행의 행선지인 그 곳에 초월적 성격을 부여해 주는 것은, 지드 A.Gide가 미학개론서의 일련의 장 제목으로 사용될 수 있으리라 말한 5개 단어들이 나열되어 있는 후렴시행들일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