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불교와 여성

등록일 2003.07.2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불교흥기 전후의 여성의 지위

Ⅱ 원시 불교의 여성성도(부처가 죽고 나서 약 100년 동안의 불교)

Ⅲ 부파불교의 여성불성불(부처가 죽고 나서 약 100년 후부터 BC 1까지)

Ⅴ 불교 용어

Ⅵ 불교 윤리

본문내용

1. 불교흥기 이전의 여성의 지위
고대 인도인의 내세의 운명은 현세에서 자손의 대를 잇는 의무를 다했는가 아닌가에 달려 있었다. 자식을 지상에 남겨 놓은 자만이 천국에 도달한다고 믿었다. 그러나 대를 잇는 문제에서 딸은 제외되었다. 딸은 아버지의 장의에 참여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들의 출생으로 아버지가 장의가 보장되지 않은 상태에서 딸이 태어나는 것은 비탄이었다. 여아의 탄생은 거의 저주나 재앙으로 여겨졌다. 아들 선호 사상은 고대로부터 있던 것으로 이미 리그베다의 결혼식 기도송에도 아들의 탄생을 바라는 기원이 보이고 있다.
여성들의 평범한 의무는 결혼을 하는 것이었다. 남자들은 장의식을 주제할 사제자의 대를 잇기 위한 목적으로 대개 결혼을 하였다. 그러므로 여자는 단지 아이를 낳는 이로서 여겼으며, 남성과 동물 사이의 중간 정도에 위치한 존재로 생각했다.
여성을 비하하는 관념이 인도의 고대 사회를 지배했는데 이와 동시에 모계 존중의 관념도 있었다. 어머니의 권리나 어머니의 규범이 우세적임 모습을 가졌던 고대의 사회 조직 속에 그 뿌리를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한편으로는 또 남아 생산의 주역으로서 여성의 입장, 즉 어머니라는 역할이 가진 중요성에서 이 모계 존중의 관념이 생기게 된 것이라고 생각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것으로 여성들이 확고한 지위를 가졌었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