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철학] 루소릐 자연주의 교육사상

등록일 2003.07.22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A+

목차

1. 루소의 생애

2. 자연

3. 이상적인 인간상

(1) ‘인간다운 인간’의 개인적 특성

(1)-① 사고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1)-② 양심을 지닌 인간

(2) 인간다운 인간의 사회적 특성

(2)-① 완전한 시민
(2)-② 완전한 여성

4. 자연주의 교육

(1) 자연에 의해 결정되어 있는 본성
(2)자연에 의해 결정되어 있는 발달단계
(3) 필연성에 따른 교육
(4)이성에 따른 교육

5. 루소의 『에밀』에 나타난 모순

(1) 자연의 개념
(2) 루소가 제시하는 완전한 시민
(3) 성적인 차별
(4) 발생 근거론적 설명이 결여

6. 토론거리

본문내용

4. 자연주의 교육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은 그의 후기 저서에 속하는 『에밀』에 집약되어 있다. 많은 교육학자들은 『에밀』에 나타난 교육론의 구체적인 실현 불가능성을 지적하면서, 현실적용을 도외시한 교육 방법은 실천 학문으로서의 교육학의 관점에서 볼 때 무의미하다는 입장을 견지하여 왔다. 루소는 크레이머에게 보낸 편지에서 『에밀』에 묘사된 교육 방식의 실현성 여부에 대한 논란은 자신의 의도를 왜곡한 것이라고 분명히 밝히고 있다. 루소 자신도 갓 태어난 한 인간을 주인공인 『에밀』처럼 교육하여 그와 같은 인간으로 만든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하지만 루소는 이 책을 구체적인 교육 방법을 제시하는 교육 실천서가 아니라 교육방법들의 이론적 근거를 이루는 교육 원리에 대한 ‘철학적 설명서’라고 분류한다. 『에밀』은 기존의 인간은 사악하지만 인간 본연의 모습은 선한 것이라는 인간성에 대한 기본 신념을 철학적으로 기술해 놓은 책이라는 것이다.
루소는 기존의 인간이 부도덕하고 이기적이고 적대감에 가득 차 있는 것은 잘못된 교육의 탓이라고 본다. 기존 교육이 자연적으로 주어진 인간의 육체 및 정신 발달 단계와 무관하게 결정된 교육과정이 인간 발달을 임의로 혹은 인위적으로 유도해 내는 형식이라면, 루소의 교육은 자연적인 인간성장에 보조를 맞추는 교육과정 형성을 중시한다. 『에밀』의 근간을 이루는 루소의 자연에 따른 교육 원리를 네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여 루소 교육론의 특성이 되고 있는 자연주의라는 말이 무슨 의미인가를 밝혀 본다.

(1) 자연에 의해 결정되어 있는 본성
교육학자들이 고래로 강조한 교육이란 일반적으로 인간 사회에서 인간에 의해 형성된 지식, 문화, 언어, 관습들의 습득을 의미한다. 그들의 신념이란 ‘인간에 의한’ 교육은 정상인으로서의 성장에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