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알렉산드르 1세의 자유주의 개혁

등록일 2003.07.22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서 론

2. 알렉산드르 1세의 자유주의 개혁
1). 알렉산드르 1세의 성장 배경
2). 자유주의 개혁
(1). 1801년 ~ 1805년 (제1기)
(2). 1807년 ~ 1812년 (제2기)
3). 반동정책 (1812년 ~ 1825년)

3. 대외관계와 조국전쟁

4. 제까브리스트 난

5.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19C 전반 러시아에선 성장해 가는 생산력과 국가의 경제발전을 저해하는 농노제와의 모순속에서 나타난 봉건제도의 위기가 무르익어갔다. 농업과 비생산적 농노노동을 사용하는 여러분야의 산업들은 그 발달상태가 좋지 않았으며 농노제는 고용 노동자 계급의 형성을 지연시켰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지금부터 살펴 보고자 하는 알렉산드르 1세의 개혁은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 뾰뜨르 대제의 러시아와 볼세비키 혁명사이의 200년 동안 과거의 권위주의적 마법이 풀리고 국가 형태가 헌법속에서 자유로와지며 러시아의 발전과정에서 유럽의 역사적 흐름과 조화를 이루는 시기라고 일컬어지기도 하는 그의 치세에 대해 우리들은 알렉산드르 1세의 자유주의 개혁의 내용이 무엇이며 그의 진정한 의도는 무엇이었는지, 또 그의 통치후기에 반동으로 돌아선 원인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쩨까브리스트 봉기가 일어난 배경과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2. 알렉산드르 1세의 자유주의 개혁

1) 알렉산드르 1세의 성장배경
러시아의 황제들 가운데 가장 복잡하고 이해하기 힘든 인물이라고 평가되는 알렉산드르 1세는 후세의 사가들에 의해 자유주의자와 반동주의자로 동시에 추앙받기도 한다. 수수께끼의 짜르, 스핑크스, 왕관을 쓴 햄릿 등으로 불리는 그의 이상한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황제의 성장배경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우선 알렉산드르의 유년 및 소년시대에는 서로 미워하였던 부친 빠벨 및 조모 에카쩨리나 대제와 그 자신 사이의 모호한 관계 때문에 힘들었던 시기였다. 예카쩨리나는 국가의 업무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을 강력히 포명해오는 아들 빠벨의 제위를 주장할 수 있는 자신의 후계자로서 직접 교육하였다. 교육 또한 장래 황제의 성격, 견해, 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예카쩨리나는 계몽사상에 의해 지도되는 알렉산드르의 교육에 개인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가정교사 라아르프의 계몽주의적 가르침이 알렉산드르의 사고의 틀을 형성하기는 했지만 대부분이 러시아의 현실과는 너무 동떨어져 오히려 판단에 혼란을 가져오기도 했다.
그의 아버지인 빠벨은 위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어머니의 냉대속에서 유폐생활을 하던 중 1796년 예카쩨리나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42세의 나이에 제위에 올랐다. 제위에 오른 빠벨의 자유주의 정책은 예카쩨리나의 업적을 그 이전의 상태로 되돌려 놓으려는 욕구로부터 시작되었으며, 그녀의 치세동안에 확립된 모든 것을 개혁하여 반전시킴으로써 자신의 뜻을 관철시키려 했던 것에 지나지 않았다.

참고 자료

- 러시아사 2. 라쟈노프스키 까치 1991. 서울
-러시아의 역사. 스이로프 동아일보사
-러시아사. 차크스 역민사. 1991. 서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