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해외명품브랜드의 소비분석

등록일 2003.07.2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근래에 신문, 잡지 등의 여러 대중매체를 통해서 ‘해외명품브랜드의 사치성 소비’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된다. 일종의 ‘열풍’이라 불릴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고가 품을 구입하고 있다. 국민들의 소비심리가 급격히 위축된 지금의 경제 상황에서도 명품매장에는 손님들의 발길이 끈이질 않는다고 한다. 인터넷 검색 사이트에서 ‘중고 명품’이란 검색어를 입력하면 약 30개 이상의 사이트가 중고 명품들의 판매를 하고 있다. 다른 사람이 쓰던 옷이나 신발, 핸드백 등은 아주 알뜰한 사람이거나 빈곤층이 아니면 그것을 다시 쓰는 사람은 드문데, 해외 명품만은 그 예외인 것이다. 그리고 명품을 담보로 돈을 빌려주는 ‘명품 전당포’도 2~3군데 업체가 운영되고 있다. 일정한 수입이 없는 학생들도 명품을 선호(참고1)하며, 심지어 한 패스트푸드 업체는 명품을 경품(참고2)으로 내놓기도 했다. 이러한 명품에 대한 인기가 증가하면서 ‘가짜 명품’이라는 새로운 양상이 등장하게 되었다. 고가의 상품이 지닌 ‘상표’를 단돈 몇 만원으로 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진품인지, 가짜인지 구별조차 어려워 자신의 우월성을 드러내기 위해 이용되던 수단으로서의 그 본질적 의미에 상처를 입히고 있다. 이 때문에 상류계층은 또 다시 다른 형태의 과시적 소비를 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명품의 소비현상의 이면에는 어떤 메커니즘이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을 느낀다.

참고 자료

·곽현주. 「해외유명상품의 과시적 소비에 관한 사회학적 고찰」, 부산대학교 대 학원 석사논문, 2002.
·김문조. "과소비의 사회적 고찰", 『한국사회학』21집 여름호, 1989.
·김종구. 『소비문화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자보호원, 1997.
·김 희. 「해외도입 유명상표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1987.
·박재환. "현대 한국사회의 일상적 삶의 구성원리", 『사회과학논총』, 부산대학교 사회 과학대학 제 20권, 2001.
·백선기 外. 『대중문화와 문화연구』, 한울, 1999.
·성영신. "한국인의 그릇된 물질주의와 과소비 유형", 『한국심리학회』발표논 문, 1994.
·유명의. 「의복의 과시적 소비현상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연구」, 전남대학교
가정학 박사논문, 1993.
·이상률. 『소비의 사회』쟝 보드리야르 지음, 문예출판사, 1991.
·이성룡 外.『소비의 사회학』, 도서출판 그린, 2001.
·장준호. "Thorstein Veblen을 아는가?" 『상경논총』31집 2월호, 연세대학교 상 경대학, 1998.
·정건화. "한국의 자본축적과 소비양식변화", 『경제와 사회』33집, 1997.
·현택수 外.『문화와 권력-부르디외 사회학의 이해』, 나남출판, 1998.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