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각 시대별 회화의 특징

등록일 2003.07.2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선생님이 서론, 결론 빼고 각 시대별 특징을 조사하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서론과 결론은 없습니다.

목차

1. 삼국시대
1) 고구려
2) 백 제
3) 신 라

2. 통일신라

3. 고 려
1) 회 화
(1) 고려 불화
(2) 고분 벽화
(3) 일 반 화

4. 조 선

5. 근 대

본문내용

고구려는 삼국 중에서 가장 일찍 한대와 육조시대 회화를 받아들여 자체 발전의 토대로 삼았다. 중국 회화의 영향을 수용하면서도 고구려는 어느 나라의 회화보다도 힘차고 율동적인 고구려 특유의 회화로 발전시켰다. 고구려적 경향은 중기인 6세경부터 더욱 현저해지다가 후기인 7세기에 들어서면서 절정에 다다랐다.
고구려의 그림은 주로 고분벽화에 남아있으며 활기찬 움직임과 웅혼한 기상과 풍부한 상상력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여 주는 그림이라 할 수 있겠다. 주요 고분벽화로는 통구 지방에서 발견된 무용총 수렵도, 사신총 현무도, 황해도 안악 지방에서 발견된 안악 제2호 분의 비천도, 평안남도 강서군에 있는 강서대묘의 사신도, 용강군에 있는 쌍영총의 인물도, 집안5괴분군 제4호분의 일상도와 학을 탄 선인도, 제5호분의 해신/월신도 및 수레바퀴를 만드는 신 등을 들 수가 있겠다.
굴식 돌방 무덤은 흙으로 덮은 봉토 내부에 굴식 돌방이 있는 것으로 쌍영총, 무용총, 강서 고분 등이 유명하다. 여기에는 풍속도, 수렵도, 무용도, 사신도 등이 그려져 있어 고구려인의 강건하고 남성적인 기질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 또한 구성이나 묘사법이 훨씬 합리적이며 색채도 훨씬 선명하다. 그림의 주제는 주로 영생사상을 반영해주는 죽은 사람의 생활기록이 가장 많다. 선이 굵고 강직하며 주제를 상징적이고 박력있게 다루어 대담하고 웅혼한 고구려인의 대륙적 기상을 보여준다.
고구려의 회화는 늦어도 4세기 경부터는 중국 회화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고도의 발달을 하기 시작했지만, 동적이고 힘에 넘치는 고구려 회화의 특징이 특히 두드러지게 된 것은 대체로 중기인 6세기 경부터이다. 이와 함께 이 시기의 벽화에는 불교의 영향이 강하게 나타남도 간과할 수 없는 특징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