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악 령』에 투영된 도스토예프스키의 러시아

등록일 2003.07.2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노문학 I>에서
A+ 받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짜르시대의 지식인에 대한 억압은 러시아 대부분의 사상가들을 문학가로 만들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사상을 직접 표출하지 못함에 따라, 문학의 베일을 빌려 그들의 사상을 논했다.
따라서 러시아 작가의 작품을 읽을 때, 쉽게 그들의 사상가다움을 발견 할 수 있다. 그들은 현실을 비판함은 물론 러시아의 미래를 제안하고, 심지어 다른 길로 진행되는 러시아역사의 비극을 예언하기도 한다. 본인은 위에 대한 증인으로 도스토예프스키를 제시한다.
그는 근대 러시아 사상의 큰 두 줄기 서구주의와 슬라브주의를 몸소 경험, 사고한 인물이며, 따라서 그의 작품 속엔 그 누구의 것보다 러시아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냉철한 비판과 미래에 대한 예언이 담겨져 있다.
본인은 그에 대하여 단지 20세기 문학과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는 이유만으로 '예언'이란 표현을 거부하며, 그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 그는 실제 러시아의 미래를 내다보았다.
도스토예프스키는 허무주의자들을 극히 두려워했으며, '그들의 뜻이 이루어진다면'이란 가정 하의 러시아의 비극을 그의 작품 속에 담고있다. 그 비극을 막기 위한 해결책 또한 그의 작품 속 여러 부분에 걸쳐 호소하고 있음이 발견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