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일본학생들의 스트레스 지각과 대처방식

등록일 2003.07.1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Ⅰ.서론
Ⅱ.문헌고찰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Lazarus와 Launier(1978)는 개인이 어떤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이에 대한 대처를 하기 위해 노력하여 사람과 환경 그 자체를 바꾸거나 정서적 고통을 조절하고 삶과 환경의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고 하였다.
1)대처방식의 분류
Folkman(1986):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대처 행동을 생의 과정으로 보았다.
①직면적 대처②거리두기③자기통제④사회적지지 구하기⑤책임의 수용⑥회피 행동⑦계획적인 문제해결⑧긍정적 재평가
Carver(1989):①관계없는 행동의 억제 ②대처시기에 대한 기다림③정서적지지 구하기④신앙적 도움⑤정서적 정화⑥목표의 포기⑦술과 약물 등으로 마음 달래기의 긍정적. 부정적 대처
Lazarus(1978): 스트레스 적응 결과에 차이를 나타내는 것은 실제로 스트레스 그 자체보다 대처라고 하였고 대처의 유형을 ①자기 자신의 활동 방향을 바꾸거나 위협이 되는 환경을 변화시켜서 상황을 더 좋게 바꾸는 문제 중심적 대처와 ②스트레스 단계에서 유발된 심리적 고통을 조절하고 줄이려는 정서 중심적 대처로 분류하였다.
김정희(1987): 적극적 행동을 '좌절이나 장애 요소를 극복하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행동'으로 소극적 대처행동을 '문제를 회피하거나 방어하는 행동'으로 언급하였다.
Billings & Moos(1981): 대처의 노력이 투여되는 방식에 따라 즉, 대처의 노력이 외부로 투여될 때는 문제 중심적 대처와 사회적지지 추구를 포함한 적극적 대처로서, 그리고 자신의 감정이나 사고 등 내부로 투여될 때는 정서 중심적 대처와 심미적 사고를 포함한 소극적 대처로서 분류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