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 문화] 청소년의 매니아문화에 대한 고찰

등록일 2003.07.1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수님께서 특별히 강의 시간에
레포트 칭찬까지 했습니다.
물론 그 과목은 A+^^

목차

문화생산자로서의 매니아

문화매니아의 겉과 속

매니아, 야누스의 두 얼굴

본문내용

대중문화의 천국 일본에서 매니아문화가 본격적으로 생겨난 것은 80년대 초반부터라 할 수 있다. 일본의 매니아 문화를 보통 '오다쿠'(Odaku)문화라고 하는데, 이 오다쿠문화의 출현배경에는 유교중심의 가부장제와 조직중심주의의 일본사회에 대한 청(소)년 세대들의 정서적인 반발감이 자리잡고 있다. 조직과 전체를 위한 개인의 복종과 희생을 강요하는 일본기성사회에 청(소)년 세대들은 식상함을 느끼고, 철저한 개인주의를 선호하는 분위기가 지배적이었는데, 이때 특정한 문화매체에 대한 선호는 그러한 개인의 독립공간을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선택이 되었다. 여기에 일본 특유의 '작고 세밀한' 문화에 대한 탐닉(요컨대 미니멀리즘문화)과 문화산업의 기술적인 성장이 일본 오다쿠문화를 만드는 촉매제로 기능한다.
우리의 경우에도 사정은 조금 다르지만 이와 비슷한 배경을 가지고 있다. 근대적인 가족중심의 유교 사회 체제의 붕괴, 소비문화의 비약적인 성장, 디지털문화의 지배적인 출현 등이 청(소)년 세대들에게 문화를 경험하는 기회를 확대시켜주었다. 문자보다는 이미지를 선호하는 이른바 영상세대로서, 그리고 문화를 삶의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생각하는 문화주체로서 청(소)년 세대들은 삶의 가치와 일상의 만족의 좌표가 기성세대와는 다르게 그려진다. 또 한가지 중요하게 지적해야 할 것은 더욱이 매니아문화가 한국에 정착하게 된 데에는 인터넷문화의 활성화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점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