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론] 주요 거시 지표로 살펴본 대만과 한국의 차이점

등록일 2003.07.18 압축파일 (zi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한글 2002파일로 만들었는데 97로 변환하여 zip파일로 묶었습니다. 내용은 그대로이나 2002로 봤을 때 표가 더 보기 좋습니다.

목차

① 투자재원 조달
② 기업의 경쟁력
③ 기업의 투자 형태
④ 정부의 정책
⑤ 소득분배
⑥ 무역수지
⑦ 대외개방
⑧ 성장률과 물가, 실업률

본문내용

아시아의 경제는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초반까지 세계경제의 성장을 주도하였는데, 그 앞장을 선 나라들 중 대만과 우리나라는 많은 공동점과 동시에 큰 차이점들도 눈에 띈다.
우선 공통점으로는 전쟁의 폐허 속에서 다시 시작했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또한, 나라 자체가 크지 않고 천연자원 또한 많지 않은 점들도 우리나라와 대만이 닮은 점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와 대만은 모두 수출주도형 발전 전략을 채택하여 수출이 경제성장을 이끌도록 하였는데, 1996년의 경우 대만은 GNP에서 무역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79.5%, 수출의 비중이 42.2%에 달하고 우리나라는 각각 58.3%와 27.0%를 기록했다. 이는 바꿔 말하면 경제의 대외의존도가 심화되어 세계경제의 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말이 될 수도 있겠다. 또한, 두 나라 모두 발전 초기에 정부가 주도하여 공업화 정책 및 중화학공업의 육성에 힘을 기울여 제조업의 기반을 다짐으로써 실물경제의 토대를 튼튼히 하였다.
이처럼 대만과 우리나라는 동아시아의 성공적인 발전모델로서 많이 인용되었으나, 외환위기로 인해 양국의 허와 실이 드러나면서 대만과 우리나라의 결정적 차이점들이 눈에 띄기 시작했다. 바로 투자재원의 조달 원천과 그로 인한 기업의 경쟁력, 그리고 정부의 경제운용 철학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① 투자재원 조달
97년말 우리나라의 외환보유고가 92억 달러에 불과해 IMF에 긴급지원요청을 했을 때, 대만의 외환보유고는 835억 달러에 달했다. 이는 일본, 중국에 이어 세계 3위에 해당하는 양이었다. 대만은 투자율을 상회하는 높은 저축과 화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