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어거스틴과 바르트의 시간이해

등록일 2003.07.18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인간의 시간의식
■ 어거스틴에 있어서 시간과 영원
■ 어거스틴과 화잇트헤드에 있어서 시간의 현재성 이해
■ 칼 바르트의 피조물의 존재방식으로서 시간성과 하나님의 영원성
■ 에필로그

본문내용

이 글에서 4세기에 활동했던 서구기독교의 교부 성 어거스틴(354-430)의 시간론과 20세기에 활동했던 서구 프로테스탄트 신학자 칼 바르트(1886-1968)의 시간이해를 비교 고찰하여, 서로 통하는 유사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를 가려보려는 것이다.
그러나 단순히 두 신학자 어거스틴의 시간론과 바르트의 그것을 비교 고찰하는 것은 이 글이 추구하려는 목적의 모두를 다 표현하고 있지 않다. 사실 필자는 놀랍도록 어거스틴의 시간이해가 현대 철학적-과학적 시간이해에서 최첨단의 경지에 도달하고 있다고 평가받는 과정철학 곧 유기체 철학에서, 화잇트헤드(1861-1947)가 이해하는 시간이해와 놀라울만치 서로 통하는 점이 있음을 간파하지 않을 수 없다.
어거스틴과 화잇트헤드 사이엔 1500여년이라는 시간 차이가 있다. 전자는 태양중심설을 믿었던 프톨레미 천문학 시대의 사람이요, 후자는 양자물리학 시대의 사람이다. 그러므로 양자사이엔 화해하지 못할 큰 차이가 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대의 간격을 넘어 이 두 천재적 대 사상가가 시간에 대해서 사유한 관점엔 우리가 놓쳐서는 않될 놀라운 공통적 관점, 또는 발상법의 유사성이 있다. 필자는 그점을 과제 발굴적 관심차원에서 수시로 언급하려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