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님웨일즈의 아리랑

등록일 2003.07.1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아리랑'이라는 책을 처음 읽게 되었을 때 이 책을 외국인이 썼다는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었다. 도서관에서 이 책을 대출하여 처음 그 표지를 보는데 저자에 님 웨일즈라고 써 있는 것이 아닌가? 외국인 여자가 우리나라에 대한 책을 썼다는 데에 단순한 호기심을 가지고 독서에 임하게 되었다.
‘아리랑’은 1900년대 초 중국 공산당의 활약상을 취재했던 님 웨일즈와 김산의 만남에 의해 기록된 책이다. 1920~1930년대의 격변하는 조국의 현실가운데서의 김산(장지락)이라는 조선 독립혁명가의 활약상, 좌절, 고통과 혁명이라는 시대적 요청, 그리고 김산이 가지고 있는 박애가 님 웨일즈라는 서구의 지식인을 매개로 해서 재구성된 것이다. 김산은 자신의 신분을 드러내지 않기 위해서 많은 가명을 사용했었는데 님 웨일즈의 제안으로 이 책에서는 김산이라는 이름을 사용한다. 그는 우리나라가 일본과 을사조약을 체결한 1905년의 3월 10일에 평안북도 평양의 차산리의 한 농가에서 태어났다. 그의 고향은 그가 태어날 때 러일 전쟁의 싸움터 가까이 있었다. 그 전쟁의 결과로 일본은 조선 민중의 항거를 무력화시키고 조선을 합병했다. 김산은 조선의 여느 가정처럼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서 평탄치 못한 어린시절을 보내게 되었다. 어린시절부터 작은형과 형수의 도움으로 중학교까지 공부할 수 있었고 항상 자신의 현실에서 힘없이 쓰러져가는 이상주의자들을 보고 슬퍼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