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사장이 직원을 먹여 살릴까 직원이 사장을 먹여 살릴까

등록일 2003.07.17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리포트 형식의 독후감입니다. 본문은 전채 책의 내용을 요약하는 방식으로 작성했습니다.
'화성에서 온 사장과 금성에서 온 직원' 이 둘간의 상생의 법칙이 이 책에 들어 있습니다.
저도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목차

사장이 직원을 먹여 살릴까 직원이 사장을 먹여 살릴까

1. 직원들과 터놓고 대화하기
2. 의견 차이 좁히기
3. 골치 아픈 문제 해결하기
4. 일류 리더로 거듭나기
5. 리더십 계발하기
6. 스스로 일하고 싶게 만들기
7. 신명나는 일터 만들기
8. 유능한 인재 내 사람 만들기
9. 자기 안에서 해답 찾기
10.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본문내용

하나된 조직문화를 만드는 방법
지역 갈등은 사업장이 여러 지역에 분산되어 있을 때 흔히 나타나는 문제다. 대개 공장 직원들의 불만이 더 크다. 아무래도 업무 성격상 본사의 근무 환경이 더 쾌적하고 조건도 좋기 때문일 것이다. 한편 본사 직원들은 그들 나름대로 공장 직원들이 말을 잘 듣지 않는다고 불평을 한다. 자신들이 공장 직원보다 더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는 착각 아닌 착각에 빠져 있는 직원들도 개중에는 꽤 있다.

사장의 입장에서는 똑같은 사규에 의해 동등한 대우를 해주는데 도대체 왜 그렇게 잡음이 많은지 모르겠다는 볼멘소리를 할 만하다. 하지만 그것은 사람의 심리가 얼마나 복잡한지 잘 모르기 때문에 하는 소리다. 사람은 비교에 의한 열등감을 가장 참기 힘들어한다. 모두 힘든 상황이면 모르지만, 자기만 뒤로 처진다고 생각하면 도저히 참지 못한다. 깔끔하고 정리된 본사와 현장의 차이, 하얀 와이셔츠에 세련된 넥타이와 더러운 작업복과 면장갑…. 이러한 직원들의 예민한 심리를 간파하는 사장은 그리 많지 않다. 사장은 자기가 모든 직원을 공평하게 대한다고만 생각하기 때문이다.

결론을 말하자면, 서로 차별대우를 받는 느낌을 없애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본사와 공장의 분위기를 일치시키는 것이다. 또 정기적으로 함께 어우러져서 뭉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불만 요소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http://seri.or.kr/fr/fPdsL.htmlfno=002162&menucode=0499&gubun=6
http://www.bookcosmos.co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