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학] 네덜란드의 토양환경정책 연구

등록일 2003.07.1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서론
- 토양오염
- 토양오염 규제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기타 토양보호를 위한 법규
- 결론

본문내용

토양은 문자 그대로 우리의 존재의 기초라 할 수 있다. 사람은 흙으로 창조되었으며, 토양위에 집을 짓고, 토양위에서 여가시간을 보내고 있다. 또 토양으로부터 물을 얻음과 동시에 토양위에서 식물을 키우며, 토양으로부터 토사와 자갈 등의 원재료를 얻고 있다.

토양은 토사와 유기물질의 혼합체로서 많은 자연계의 과정이 일어나는 매우 인상적인 system으로서 많은 생명체가 존재하는 곳이다. 쥐 등의 중형규모의 동물뿐만 아니라 곰팡이/박테리아 등의 작은 생물체가 서식하는 곳이기도 하다. 이들은 나뭇잎을 분해시킴으로서 다른 식물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이들 식물은 동물과 사람의 영양원으로 이용되고 있다. 토양은 음용수의 자연 정화체이다 ; 즉 토양을 통해 스며든 강우는 토양을 통과하면서 여과과정을 거쳐 지하수에 도달할 때에는 깨끗한 물로 변하게 된다. 우리가 먹는 음용수의 약 60%이상이 지하수를 통해 얻게 되는 것이다.

네덜란드의 토양환경정책의 기본 목표는 지속가능한 토양의 성질을 달성하고 유지하는데 있다. 이것은 토양은 향후 이용을 위하여 모든 기능을 유지하고 있도록 보존해야 하는 것을 말한다. 토양보호법(Soil Protection Act)에서 법적인 용어로서 관리의무(duty of care)를 명시하고 있는데, 이것은 어떤 행위로 일어난 토양오염은 그것을 유발시킨 사람에 의하여 정화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