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16세기 동아시아 경제 변동과 정치_사회적 동향

등록일 2003.07.1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사의 이해>라는 과목에서
A0를 받은 리포트입니다.
여러분은 부디 개선시켜
A+ 받으세요!!

목차

16세기 東아시아 경제 변동과 정치사회적 동향 요약

본문내용

중국, 일본 두 나라 역사에서 밝혀지고 있는 16세기는 商品流通이 획기적으로 발달하던, 다시 말하면 商業資本이 크게 발달하던 시대이다. 국내적으로는 農村市場이 전국적으로 광범하게 형성되는 한편, 국제무역상으로도 교역양이 크게 늘어나는 발전이 있었던 시대로 파악되고 있다.
한국사에서 16세기가 부정적으로 인식된 데는 나름대로의 이유가 없지 않다. 다 알듯이 한국의 역사는 日帝식민지 아래에서 많은 왜곡이 가해져, 오늘날까지도 불필요한 선입견이나 부정적인 인식들이 많이 남겨져 있다. 그 가운데, 조선왕조는 士禍와 黨爭,그리고 유학 때문에 망했다는 인식은 매우 일반적인 것 중의 하나이다. 한국사에서 16세기는 바로 인식이 先入된 상태에서는, 이 시대에 대한 특별한 관심은 결코 기대할 수 없는 문제였다. 최근에 이러한 편견을 타개해 보려는 노력이 韓國史學界의 일각에서 대두하고 있지만, 어떻든 지금 까지는 그러한 선입견 때문에 이 시대에 대한 연구가 거의 방기되다시피 하였다.
중국사와 일본사에서 16세기의 상품유통 발달의 가장 중요한 면모로 파악되고 있는 것은 農村市場의 형성과 발달이다. 정치적 중심지인 근거를 가지는 시장은 대체로 이 무렵부터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한 것으로 파악된다.
...(중략)....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