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인문철학의 미래를 향한 시각

등록일 2003.07.1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상주 교육부총리가
1997년 총장의 신분으로 개설하고 직접 강의했던
<미래의 탐구> 과목에서
A+를 받은 6쪽 분량의
리포트 입니다.

목차

I. 인문학의 윤리적 책임
II. 모든 질문의 전제가 되어야하는 질문 - "미래세대란 존재할 것인가?"
2-1. 그러면, 종족유지의 당위성은 존재하는가?
2-2. 그들(후대)에 대한 정의에서 나오는 우리의 배려방법
2-3. 먼 미래, 존재하지 않는 사람에 대한 배려의 당위성
2-4. 우리(집단)가 위 형광등의 기본윤리를 지킬 가능성
III. 현대집단에 대한 새로운 윤리부여의 필요성과 철학의 책임
IV. 집단생각의 개조 필요성 그리고, 에코토피아의 실현

본문내용

헤겔은 "역사는 정신이 자기 자신을 합리적으로 실현해 나가는 과정이며 이 과정이 끝나는 날 인간의 지식은 절대적으로 된다."고 했다. 즉 과거로부터 현재까지의 지식의 축적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인간의 지식을 더욱 완벽하게 만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지금, 현재를 포함하지 못한 과거의 반복 축적은 대부분의 인문학에 있어 어떠한 결과를 가져왔는가? 인문철학 사양의 진행과 인륜 말살 진행의 시대적 일치는 과연 우연할 것일까?
그럼 인문철학이 현대 사회에 필요한 학문이 되며, 그 생명의 불꽃이 다시 타오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 답은 미래를 향한 인문학의 시선 이동일 것이다. 학문에 있어서 과거탐구는 언제나 미래를 향한 디딤돌이었다. 인문학도 이제 이 당연한 원칙에 순응해야 한다. 인문학은 변해야 한다. 과거를 바탕으로 하되 시대의 위치에 스스로 서며, 시대의 시각으로, 시대가 요구하는 요소를 탐구할 때 인문학은 인륜부활의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과학혁명의구조A+서평 9 페이지
    과학혁명의 구조 토마스 사뮤엘 쿤 은 과학의 역사와 철학 연구분야 (Thomas Samuel Kuhn: 1922-1996) 모두에서 중요한 업적을 남겼던 학자이다 하지만 토마스 쿤의 지적 업적은 과학사와 과학 . 철학..
  • 과학 전쟁이란 무엇이며, 과학기술자들과 인문사화과학자들의 갈등은 어떻게 치유될 수 있는가 5 페이지
    1. 과학 전쟁이란? 과학전쟁이란 과학철학과 과학사회학 등 인문과학의 이론가들이 "과학지식은 패러다임 (paradigm)에 따라 결과가 다른 객관적인 진리가 아니며 사회문화적 조건의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한 것이 빌미가..
  • [기독교 철학] 사회과학에 관한 기독교 철학 9 페이지
    Ⅰ. 본질과 목적 1. 정의 사회과학은 주로 사회기관이나 개인 또는 그룹 상호작용을 다루는 학문 분야로 자신을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뿐만 아니라 그 자신의 인간적 주위환경을 새롭게 하려는 인간의 노력과도 광범위하게..
  • [인문 철학] 직접실재론 요약 4 페이지
    제 6절 직접실재론 직접실재론은 우리가 지각할 때 물리적 대상을 직접 자각한다고 주장한다. 다시 말하면 이 이론은 지각하는 인간과 물리적 대상 사이에 있다고 현상주의자들이 주장하는 감각 자료와 것은 전혀 없다고 주장한다...
  • 철학(철학분야연구) 19 페이지
    Ⅰ. 철학의 정의 및 대상 1. 어원 및 정의 철학(哲學, philosophy)이라는 용어는 고대 그리스의 헤라클레이토스와 헤로도토스에 의해 최초로 사용된 희랍어의 ‘philosophia’라는 말에서 유래되어 (독)p..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