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1970년대 시

등록일 2003.07.1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좋은 자료.

목차

■민중의 정의는 무엇인가?
■민중시의 주체가 민중이 아니라 지식인이라는 점이 어떻게 한계가 될 수 있는가?
■70년대 모더니즘 경향의 시가 다른 시대의 모더니즘과 어떤 변별성을 가지는가?
■김지하는 지금도 운동성을 지닌 시인인가?

본문내용

새롭고도 파격적인 이미지의 창출이나 극단적 상황의 묘사는 타성에 젖은 혹은 자동화된 현대의 독자들을 일깨우는 방법일 수 있겠다. 또한 유사한 입장에서 기존의 시 형식과는 판이한 형태 파괴시를 시도 할 수도 있겠다. 김혜순의 <딸을 낳던 기억>이 참신한 임지의 창출이라는 면에서 돋보인다면 이윤택의 <S■F 영화>는 극단적인 상황의 묘사라는 점에서 첨단을 걷는다. 한편 박남철의 <어머니>는 나름대로 독특한 시 형태의 창출이라는 점에서 시선을 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상의 자각이 신뢰 혹은 애정과 무관할 수 없을 것이니 끝내 저버릴 수 없는 신뢰와 애정 때문에 계속해서 시를 쓴다고 말살 수 도 있을 것이다.
방법상의 새로움 추구는 인간적 진실의 구현과 혼연일체가 될 때 시적 성취에 부응할 수 있다고 하겠다. 그런 의미에서 박남철의 <어머니>와 김혜순의 <딸을 낳던 기억>의 경우 그 소재가 시인에게 절실하고도 소중한 체험이라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겠다. 일반적으로 방법상의 새로움의 추구는 개성적인 시 세계의 창조와 결부될 터인데 당연한 말이지만 '허위의식으로서의 개성'이 요구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모더니즘 시인에게도 정당한 역사의식이나 사회의식이 요구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생각된다. 상식적으로 시의 근원은 시인이겠으되 시인도 결국 사회적 동물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1930년대~1970년대 시 문학 간략 정리 5페이지
    1. 1930년대의 시대적 배경1931년 일본 제국은 만주사변을 일으키는 등 군부 독재를 더욱 강화해 갔으며, 국제적으로 더욱 군비를 구축하여 세계 제1차 대전 이후 독일과 이탈리아에서 조성된 파시즘 노선을 확립하려했다. 국내적으로 1930년대의 만주사변과 중일전쟁을 ..
  • [인문]1970년대 시의특징과 전개양상 5페이지
    Ⅰ. 70년대와 시 70년대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산업화는 이전 보다 본격적으로 진행되었던 시기이고 정치적으로는 `10월 유신`이 선포되면서 독재정권의 횡포로 매우 혼란한 시기였다. 경제적 혼란함속에 농민과 노동자는 소외되었다. 농민은 그들의 터전을 버리고 서울로 밀려올..
  • 1970년대 민중시 연구 13페이지
    1.1. 역사적배경 1960년대 이래 군사 정부가 채택한 개발 독재 전략의 결과로 상당한 수준의 산업화가 달성되었고, 경제적 효율성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경제 제일주의, 혹은 '근대화' 지상주의가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 이와 함께 정권을 영구화하려는 음모가 진전되면..
  • 1970년대 한국 현대시의 계보와 유형 연구를 위한 시론 (The Poetics for studying the Patterns and Genealogy of the Poetry in the 1970's) 23페이지
    이 논문의 목적은 1960년대 시인들로부터 ‘획득한 전통’을 토대로 1970년대 현대시의 계보와 유형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대략 세 가지 점에서 현대시 연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첫째, 1970년대 시 전체를 체계적이고 총체적으로 연구함으로써 ..
  • [시] 1970년대 시 4페이지
    Ⅰ.머리말 1970년대 시문학의 특징 1970년대에 들어서서도 1960년대의 순수-참여 문학 논쟁의 연장선상에서 시의 현실 참여 문제가 본격적으로 논의되었다. 이는 특히 시적 대상과 시적 인식의 범주를 확정하는 문제, 그리고 시적 형상화의 방법과 연관된 것으로, 참여파..
  • 논문 : 현대 문학 ; 1970년대 서사시의 전통 양식 수용과 변용 -김지하, 서정주, 신경림의 시를 중심으로 (A study on Acception and Transformation of traditional genre -Focused on Epic Poems of 1970s) 46페이지
    본고는 1970년대 서사시 중에서 서정주의 『질마재신화』, 김지하의 『오적』, 신경림의『새재』를 중심으로 그 특성과 전통 차용의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작품들은 서사시라는 형식을 사용하고, 전통 문학양식을 수용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당시 사회·정치적 상황을..
  • 1970년대 시의 현실인식 12페이지
    Ⅰ. 들어가며 독재정권하의 1970년대는 역사적으로도 현대사의 격변기라고 일컬어진다. 박정희 정권의 정책에서 민중들의 희생은 필연적이었고 문학은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양상을 띠게 된다. 70년대에 가장 영향력이 있던 문예지는 <창작과 비평>과 <문학과 지성>이..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