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1970년대 시

등록일 2003.07.1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좋은 자료.

목차

■민중의 정의는 무엇인가?
■민중시의 주체가 민중이 아니라 지식인이라는 점이 어떻게 한계가 될 수 있는가?
■70년대 모더니즘 경향의 시가 다른 시대의 모더니즘과 어떤 변별성을 가지는가?
■김지하는 지금도 운동성을 지닌 시인인가?

본문내용

새롭고도 파격적인 이미지의 창출이나 극단적 상황의 묘사는 타성에 젖은 혹은 자동화된 현대의 독자들을 일깨우는 방법일 수 있겠다. 또한 유사한 입장에서 기존의 시 형식과는 판이한 형태 파괴시를 시도 할 수도 있겠다. 김혜순의 <딸을 낳던 기억>이 참신한 임지의 창출이라는 면에서 돋보인다면 이윤택의 <S■F 영화>는 극단적인 상황의 묘사라는 점에서 첨단을 걷는다. 한편 박남철의 <어머니>는 나름대로 독특한 시 형태의 창출이라는 점에서 시선을 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상의 자각이 신뢰 혹은 애정과 무관할 수 없을 것이니 끝내 저버릴 수 없는 신뢰와 애정 때문에 계속해서 시를 쓴다고 말살 수 도 있을 것이다.
방법상의 새로움 추구는 인간적 진실의 구현과 혼연일체가 될 때 시적 성취에 부응할 수 있다고 하겠다. 그런 의미에서 박남철의 <어머니>와 김혜순의 <딸을 낳던 기억>의 경우 그 소재가 시인에게 절실하고도 소중한 체험이라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겠다. 일반적으로 방법상의 새로움의 추구는 개성적인 시 세계의 창조와 결부될 터인데 당연한 말이지만 '허위의식으로서의 개성'이 요구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모더니즘 시인에게도 정당한 역사의식이나 사회의식이 요구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생각된다. 상식적으로 시의 근원은 시인이겠으되 시인도 결국 사회적 동물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문학사] 현대시문학사 9 페이지
    <개화기의 시문학사> 개화기의 시가 문학은 근대화와 국권 수호의 요구가 절실했던 시대 정신을 적극 수용하였다. 그래서 서정시 일반의 특성인 개인적인 서정보다는 시대의 요구에 맞추어 새로운 시대의仁荷大學校 師範大學 國語敎育..
  • [1970년대][미술][화랑][회화][대중예술][시][마당극]1970년대 미술, 1970년.. 11 페이지
    Ⅰ. 1970년대의 미술 60년대의 정신은 과감한 실험과 도전적 정신, 그리고 우리 나름의 방법정신의 모색으로 요약되는 바, 이를 하나의 힘으로 결성시킨 집합체가 69년에 결성된 <한국 아방가르드협회>의 창립이라고 볼 수..
  • 현대시산책 1차 과제 11 페이지
    <현대시의 해학· 풍자· 아이러니> 1. 공계로서의 해학, 풍자, 아이러니 현대시에 나타난 해학과 풍자, 기지와 아이러니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전에 이 용어들이 지닌 미학적 개념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우아미, 숭고미..
  • 김지하 - 작품 분석 - 연구 - 등등 21 페이지
    1. 김지하 (본명은 김영일(金英一)) 는 누구인가? 김지하(金芝河, 1941년 2월 4일 ~ )는 대한민국의 시인 - 《토지》로 유명해진 소설가 박경리의 사위 - 목포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 - 종교..
  • 1960~70년대 시대적 상황과 관련된 남과 북의 시문학 비교 11 페이지
    하늘을 올려보면 파란 하늘에 하얀 흰 구름이 잘도 흘러 다닌다. 마치 온 세상이 자기 집인 것처럼 말이다. 뿐만 아니다. 나는 새들도, 흐르는 물들도 자기가 가고 싶은 곳 어디든 두둥실 날고, 졸졸졸 흐른다. 세상 모든 자연물..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