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인간복제에대한 생명윤리(블루프린트)

등록일 2003.07.1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샤를로테 케르너의 블루프린트의 전반적 줄거리

2. 인간복제에 대한 의문점

3.인간복제의 문제점
<첫째> 이념이나 사상의 획일성으로 인한 인간 본연의 존엄성의 파멸가능성이다.
<둘째> 개량된 인간에 의한 재래인간의 멸종가능성이다.
<셋째> 남녀간의 성적 결합을 통한 종족의 번식이라는 기본전제가 사라지게 된다.

4. 우리나라의 인간복제

본문내용

그렇다면 인간복제의 문제점에 대해서 생각을 해봐야겠다.
<첫째> 이념이나 사상의 획일성으로 인한 인간 본연의 존엄성의 파멸가능성이다.
우리나라 헌법 제10조는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고 규정하므로써 '인간의 존엄성과 기본권보장'이 국가의 기본의무라고 선언하고 있다. 헌법상 인간이란 나이나 성별, 사회적 지위, 재산, 종교, 인종, 국적, 장해유무 등에 따라 차별받지 않는 '존재 그 자체로서 의미'를 지닌 인간을 일컫는다. 이러한 의미를 가진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절대적인 권리로서 존중하고 보호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존립근거이자 출발점이다. 지금까지 존재한 국가체제중 가장 우수하다고 평가받고 있는 민주주의란 소수의 의견이 존중되고, 약자에게도 다양한 의사개진기회가 균등하게 보장된 평등사회를 말한다. 그런데 복제인간의 생산은 우선 다양한 인간공동체를 부정하게 된다. 왜냐하면 한사람의 메이커(maker)가 원하는 모습, 원하는 이념, 그리고 원하는 사상으로 창조되는 모두 똑같은 이념과 사상을 가진 복제인간으로 말미암아 국가사회가 획일화된 체제가 된다. 따라서 다양한 의견의 제시가 원초적으로 불가능해지고, 국가가 보호해야할 유일존재로서의 인간이 사라지게 되어 존립목적을 잃게 된다. 만약 그와 같이 된다면 공동체의 가치상실로 사회적인 정체를 가져와 그 체제는 필연적으로 무너지게 될 것이다.
<둘째> 개량된 인간에 의한 재래인간의 멸종가능성이다.
복제인간은 우생학적으로 인간개량을 지향할 수밖에 없다. 유전자조작에 의하여 보다 머리가 우수하고, 건강한 신체를 비롯하여 다양한 재능을 가진 인간이 생산될 것이다. 그 과정에서 현재의 인종은 멸종을 하게 되고, 현재의 인종과는 여러 면에서 전혀 다른 새로운 종의 인간이 등장하게 될 것이다. 지금 개량되어 사육되고 있는 젖소나 돼지를 보면 쉽게 그 위험성을 예견할 수 있다.
<셋째> 남녀간의 성적 결합을 통한 종족의 번식이라는 기본전제가 사라지게 된다.
여성 독신자도 인공자궁을 이용하여 종을 재생산할 수 있다. 동성연애자들도 종을 재생할 수 있다. 남녀간의 결합이라는 부부공동체는 인류의 등장이래 가장 기초적인 사회를 형성하여 왔다. 부부가 모여 2-3대가 모여사는 가족을 구성하고, 이것이 혈족?씨족으로 발전하여 국가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러나 부부결합체가 사라질 경우 국가도 사라지게

참고 자료

◇ 참 고 자 료 ◇


1. 도서명 : 블루 프린트
지은이 : 샤를로테 케르너 지음, 이수영 옮김
출판사 : 다른우리 펴냄

2. 뉴스제공 : 2000/12/7 출처 : 한국일보

3. http://www.clara.id.ro 클라라의 집 (헌법,현행법적내용..)

4. http://www.clonaid.co.kr/ 클로나이드

5. http://bric.postech.ac.kr/issue/human_replication.html
인간복제 아기 탄생 - BRIC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