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단순증류에 의한 용매의정제

등록일 2003.07.16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Theory and Principles ◆
◆ Reagents and Products ◆
◆ Procedures ◆
◆ Results and Discussion ◆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정제의 하나의 방법인 증류법

유기화합물을 합성할 때 불순물이 포함되기 때문에 이들의 정제는 화학에서 중요한 실험조작중의 하나이다. 분리 및 정제의 방법에는 증류법, 재결정법, 추출법, 크로마토그래피법, 승화법 및 전기영동법 등이 있다. 이들 중 어느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는 정제하려는 물질과 제거하려는 물질에 따라서 결정해야 한다.
이번 실험에서는 분리 및 정제의 방법으로 증류법을 사용하여 메탄올과 물을 분리, 정제 해 보도록 한다.
· 증류 蒸溜 (distillation)

액체를 끓는점까지 가열하고, 증발한 물질을 냉각하여 다시 액체로 만드는 일을 증류라 한다. 증류를 하는 주된 목적은 ① 불순한 액체로부터 그 속의 불순물을 제거하여 순수한 액체를 얻는 것, 액체를 정제하는 것, ② 두 종류 또는 그 이상의 액체 혼합물 또는 고체가 용해되어 있는 용액으로부터 그러한 성분을 서로 갈라서 꺼내는 것 즉, 분리하는 것이다.
액체를 정제할 때, 또는 액체가 혼합물인 경우 이것을 각 성분으로 분리시킬 목적으로 행하는 일이 많다. 증류할 때 처음에 증발해 나오는 것은 끓는점이 낮은 물질이고, 나중에 나오는 것일수록 끓는점이 높은 물질이다. 증류에 의해서 얻는 액체를 유출액 또는 유분(溜分)이라 하고, 남은 액체를 잔류물이라고 한다.
유출액을 다시 증류하였을 때,새로 생긴 유출액은 앞서 얻은 유출액보다 휘발성이 더 크고 끓는점도 낮다. 이와 같이 증류를 되풀이하는 것을 재증류라고 한다. 이에 대하여 한 번만 증류하는 것을 단증류(單蒸溜)라고 한다. 재증류를 되풀이하면 거의 순수한 액체를 얻을 수 있다.
▷ 증류의 종류
· 이론상의 끓는점과 실험시 끓는점의 오차가 나는 이유
· 메탄올과 물의 혼합용액을 분리하기 어려운이유
· 휘발성 용매의 단순 증류시 주의해야 될 사항
· 증류가 진행될수록 mantle의 온도를 올려주어야 하는 이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