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수주의] 서유럽국가의 신보수주의와 사회제도 계혁

등록일 2003.07.15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문제제기

본론
1. 사회보장 제도 개혁의 배경
2. 국가들의 보수화 경향 - 다양성과 동질성-
3. 세나라 사회보장 제도 개혁들의 주요 내용
4. 유럽연합과 복지국가 - 서유럽 사회보장제도들의 투명한 미래-

결론
참고문헌 및 논문

본문내용

980년대부터 서구 사회보장 제도들이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이 변화는 우리 사회보장 정책학계와 정책전문가들에게 큰 관심거리가 아닐 수 없다. 이는 아마도 이들의 경험이 우리 정책의 방향설정에 시사하는 바가 크기 때문일 것이다. 바로 이런 점이 필자의 첫번째 주제선택 동기가 되어 주었다. 또한 이 글은, 우리의 낙후된 사회복지 현실로 미루어 볼 때, 여전히 필요시되는 복지국가와 국가복지 관련 정책과 제도들을 변론하기 위하여 쓰여진 것이기도하다.

이 글의 목적은 1980년 이후 서구 복지국가들의 사회보장 제도 상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서구 사회보장과 복지국가의 미래를 전망하는 것이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이 논문의 주제는 "서유럽 복지국가들의 보수화와 사회보장 제도의 개혁"이다. 여기서 서유럽 복지국가들이란 프랑스, 독일, 영국을 의미한다. 이 글에서 분석 대상이 된 사회보장 제도들은 세나라의 의료보험( 영국의 경우는 국민보건서비스제도 )들과 노령보험 제도들로 제한하였음을 밝힌다.

주제에 대한 접근은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국가역할의 변화와 관련된 내용분석이다. 여기서는 국가의 보수화 또는 신보수주의적 개편 전략의 구체적인 내용을 개괄하는 작업을 하였다. 둘째는 사회보장 제도들의 테두리 안에서 1980년 이후 진행된 주요개혁들의 내용을 살펴보고 그 경향에 관하여 언급하게 될 것이다. 첫째와 둘째 사이에는 과연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일까?

국가의 보수화는 과연 사회보장 개혁의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하였을까? 이들에 대한 답의 모색이 본문의 내용으로 다루어 질 것이다.

서유럽 사회보장제도는 현재 진행중인 유럽 연합의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유럽 연합과 세나라 사회보장의 관계 그리고 그 미래는 우리의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이상의 것들이 대충 본문의 내용을 구성하게 될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