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정책 갈등 관리

등록일 2003.07.14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씨미 하세요

목차

I. 서론

II. 갈들 관리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갈등관리전략 선택이론
1) 회피형(avoiding)
2) 수용형(accommodating)
3) 통제형(controlling)
4) 타협형(compromising)
5) 협동형(problem-solving)
2. 문화이론

Ⅲ. 갈등당사자들의 문화유형

Ⅳ. 정책갈등관리행태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갈등당사자들의 문화유형
갈등당사자들을 우선 네 가지의 문화유형으로 구분한다. 본 연구에서 은둔자(hermit) 유형은 발견되지 않았다. 건설교통부와 수자원공사는 다목적 댐 건설이라는 조직의 집결된 목표 아래 직원들이 순응하고 강한 연대감을 가지고 행동하는 계층주의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다. Douglas(1982: 190)에 따르면, 계층주의적인 문화를 가진 집단은 조직 내 개인의 의견을 제도와 규율을 앞세워 무시하고 조직목표의 이름 아래 그러한 조직행태를 정당화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건교부와 수자원공사 역시 댐 건설의 본 목적인 수자원 확보와 범람방지 보다는 댐 건설 자체에 몰입하였고 직원들도 변환된 조직목표의 정당화를 위하여 댐 건설의 당위성을 홍보하였다는 차원에서 계층주의적 문화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k여도 과언은 아니다.
영월군민과 정선군민은 자신들의 운명에 영향을 미치는 댐 건설을 위한 정책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면서 집단 내 응집력은 약한 운명주의적인 문화를 가진 것으로 분석된다. 즉 Douglas(1982: 202)의 주장처럼, 이들 집단은 우선 소속집단이 요구하는 것에 강하게 반응을 보이고 그 요구로부터 과감히 벗어나지를 못하나, 일단 그 요구에 대한 수용의지가 줄어들게 되면 나머지 세 가지의 문화유형에 쉽게 적응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영월과 정선군민들도 애초에는 강한 지역사회의 희망을 수용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였으나 차츰 그 의지가 약해지면서 지역주민간 연대감은 점점 강해지기 시작한다.

참고 자료

백완기.(1982). 『한국의 행정문화. 서울: 고려대학교 출판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