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현대 대중문화 속 매스 미디어의 기능

등록일 2003.07.1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 있어서 인간의 환경은 지구표면 전체에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의 매스컴에 의하여 더욱 확대되고, 또 확대된 환경은 매스컴을 필요로 하고 있다. 현대인은 확대된 환경 속에서 발생하는 사건이나 사상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그것은 우리가 의식하든 못하든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개인의 인식 능력에는 한계가 있다. 개인은 확대된 복잡한 사회 환경 속에서 발생하는 사실을 사실대로 알 수 없고 직접 경험할 수도 없다. 그래서 전문적 조직 기관인 매스 미디어에 의존하게 된다. 그러나 미디어가 어떤 사실을 전정으로 제시한다고 하여도 환경 자체는 아니며 메커니즘의 기계 기술적인 제한과 정치 경제적인 제약 때문에 우리가 알게 되는 것은 사이비 환경(pseudo environment)이며 부분적인 copy에 불과하다.
특히 자본주의 사회 체제에서 매스 미디어는 흔히 기업적이고 조직적이며 공격적이고 최면적이기 때문에, 무력하고 맹목적이며 무비판적인 대중은 획일화, 동조화하기 쉽다. 대중사회 적 현상이 두드러진 현대 사회에서 대중적 관심은 직접적 경험의 세계라기보다 간접 경험, 또는 대상경험(vicarius experience)의 세계에 있다. 따라서 매스 미디어가 대중에게 큰 영향력을 갖게 되며 대중은 자기 개성에 맞는 만족을 추구하는 대신, 미디어의 조종이나 대중 조작자가 제시하는 것을 받아들이려 한다. 이것이 문화의 획일화를 가져오며 미디어는 상업적 성공을 위하여 개성이나 가치관을 무시하고 전달 내용을 대중적 수준까지 질적으로 저하시킨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