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3.07.14 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P2P의 기본적 개념
(1) 중앙집중식 모델
(2)분산화 모델

2) 피어의 속성

3) P2P의 구성

4) P2P 아키텍처

5) 그리드 컴퓨팅과 P2P

6) 그리드 컴퓨팅의 정의

본문내용

1) P2P의 기본적 개념

P2P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정의 내리기는 어렵다. 그보다는 오히려 무엇이 P2P가 아닌지를 먼저 살펴보는 것이 P2P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다. P2P를 단지 서버를 없앤 개념에만 초점을 맞추어 생각해서는 안된다. P2P는 단순한 기술도 단순한 애플리케이션도 단순한 비즈니스 모델도 아니다. 그동안 가장 논쟁이 많았던 부분은 이것이 얼마나 중앙집중화 되고 분산화 되었느냐에 있었지만 그 특징만으로는 P2P를 규정할 수 없다. 예를 통해 살펴 보겠다.

(1) 중앙집중식 모델
냅스터처럼 중앙에서 목록을 구성할 수 있다. 냅스터는 사용자들이
음악을 찾을때는 전통적인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처럼 작동되지만 사용자들이 파일을 교환할 때는 전형적인 P2P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이 의미는 시스템이 음악파일과 사용자 위치를 손쉽게 중앙에서 데이터화 시켜 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사실상 음악을 전송시키기에 이 방식은 비용이 많이 들고 유지가 어렵다.

(2) 분산화 모델
그누텔라(Gnutella)는 냅스터와 다르게 서버가 존재하지 않는 완전히
분산화된 P2P 네트워크 방식이다. 그누텔라의 검색 엔진은 개별 클라이언트들이 구동한 프로그램에 설치되어 있으며 이 방식은 클라이언트들이 모두 동일한 역량과 책임을 갖고 상호 대칭적인 의사소통을 하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P2P라고 하면 네트워크 상호작용을 대칭적으로 만드는 컴퓨팅방식을 말한다. 서비스가 아무리 중앙집중식이 된다 하더라도 엔드유저 피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만일 중앙집중화 방식의 서비스가 E메일에서처럼 어떤 정보를 분산시켜 제공한다면, 시스템은 네트워크가 가진 여러 문제점들을 상당 부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냅스터는 메인 서버가 다운되거나 연결이 안되었을 때 모든 P2P 기능 전체를 마비시키는 시스템이고, 이는 모노리식 중앙집중방식(Mnolithic Centralization)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누텔라는 피어가 하나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만일 피어가 사라진다 하더라도 그것은 냅스터처럼 전체가 마비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네트워크상태에 미미한 영향을 끼칠 뿐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