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유통업체 까르푸] 까르푸가 유독 한국에서 고전을 면치못하는이유

등록일 2003.07.1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A+받았습니다.
후회 절대 안할겁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목차

Ⅰ. 한국 유통시장의 현주소 및 까르푸

Ⅱ. 까르푸의 한국시장에서의 고전 원인 분석

Ⅲ. 나아가야 할 방향지적

본문내용

현재 한국시장은 국내외 할인점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치열한 경쟁구조가 형성되는 가운데, 여러 할인유통업체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구조의 변혁은 유통시장의 전면개방과 가격 파괴형 소매업태의 급성장 때문이다. 96년을 기점으로 외국인의 유통산업 투자에 대한 점포수와 매장면적의 제한이 전면 철폐되는 등 국내 유통시장이 전면적으로 개방됨으로써 많은 외국유통업체들이 다양한 형태로 진입하고 있으며, 대기업의 유통업 진출에 대한 정부의 규제완화로 유통산업에 신규진출하는 대기업이 많아지면서 열띤 유통경쟁이 진행되어 왔다.
방대한 자본과 시스템력 그리고 전세계를 대상으로 풍부한 상품 확보력을 바탕으로 한 외국의 혁신적 유통업체들이 성장잠재력이 큰 국내 유통시장에 연이어 진출하고 있고, 그 규모는 점점 더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여기에 대응한 기존의 국내 유통기업들도 신규출점을 가속화하는 가운데 유통시장의 경쟁이 날로 격화되고 있다. 특히 월마트와 까르푸 그리고 이마트 등 상당한 규모의 구매력을 지니고 있는 대형할인점이 전국에 걸쳐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외국유통업체들의 경우,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존의 국내 유통업체들과 차별화를 시도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까르프(프랑스), 테스코(영국) 월마트(미국)코스트코(미국)등은 공격적인 경영을 구사하면서 선두인 이마트를 추격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외국계 기업은 경쟁에 있어서 국내 유통기업들에 뒤쳐져 있는 상태이다. 매출액면이나 점포의 수에서도 아직은 국내기업들이 앞서고 있는 실정이다. 99년 전문가들은 외국계 기업들이 국내 시장에 적응하고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되면, 국내 소비자의 외제선호 양상과 값싼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 증가를 감안할 때 국내 유통업에 심대한 타격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전문가들의 예상을 뒤엎고, 현재(2003년)까지도 외국계 기업들은 아직도 한국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상현, 「유통관리」, 서울, 경문사, 2002
매일경제 신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