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공

등록일 2003.07.12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써서 A+받은 레포트 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목차

1.줄거리
2.작품분석-인용부분
3.정리 및 느낌
4.작가 조세희에 대하여

본문내용

이 책은 읽게되면 쉽게 알 수 있는 것이 있다. 그것은 1970년의 산업화 시대를 겪었던 하층민들의 억압과 고통을 난장이 가족을 통해 적나라하게 표현했다는 것이다. 즉 이것을 작가는 그 당시의 사람들에 게 소설로써 알리려고 했던 것 같다. 작가의 이런 의도를 염두해 두면서 글을 써 나가도록 하겠다.

<줄거리>
이 소설은 총 12개의 부분으로 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 4번째에 있는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이 가장 핵심으로 철거민들의 그 당시 현실을 적나라하게 표현하고 있다. 또 이 소설은 각각의 장마나 주인공이 이야기를 끌고 나가는 1인칭 주인공 시점이다. 그래서 4번째 장에서는 첫번째는 큰아들 영수가, 두번째는 둘째 영호가, 세 번째는 막내 영희가 글을 자기의 입장에서 이끌어 나간다. 나도 이 부분만을 중점적으로 연구해 볼려고 한다. 그럼 먼저 이 소설의 줄거리부터 간략하게 써 보도록 하겠다. 난장이 가족, 즉 아버지, 어머니, 큰아들인 영수, 둘째아들인 영호, 막내딸이 영희가 힘들지만 열심히 노력하면서 평화롭게 살고 있는 행복동에 어느날 이십일 안에 자진 철거하라는 철거 계고장이 날아든다. 아직 철이 덜든 동생 영호는 집에서 떠날 수 없다고 버티었고, 어리고 착하기만 한 울기 잘하는 영희는 울기만 하고, 어머니는 무허가 건물 번호가 새겨진 알루미늄 표찰을 떼어 나중에 생길 일을 직감하듯 간직하고 있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