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 송가황조를 통해 보여지는 중국의 근현대사

등록일 2003.07.1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송가황조란 영화를 보면서 그 배경을 살펴보면 손문이 1911년 신해혁명을 일으키고 1912년에 청을 멸망시키고 중화민국을 성립한 이후부터 1949년 10월 1일 모택동이 중화인민공화국을 성립하기까지의 역사적인 사건을 송씨자매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1911년 손중산은 신해혁명에 성공을 하고 중화민국을 성립한다. 하지만 군벌과의 갈등과 공화정치를 실현하고자 손중산은 임시 총통직을 원세계에게 양보하고 혼자 일본으로 몸을 숨겨 재기를 다짐한다.
여기서 신해혁명에 대해 잠시 더 알아보면, 1911년 4월에 광동신군의 봉기가 있었다. 사실 이러한 무장 봉기는 군사력에 치중하였다기 보다는 정치적인 성격이 강한 것들이었다. 청조가 신정비용과 배상금 마련을 위해 과도하게 세금을 부과하자, 담세자들은 항세운동 을 전개하였고, 일부 지역에서는 쌀값 폭등에 따라 민중들이 관의 조 정을 기대하며 청원하였으나 오히려 탄압을 받자, 쌀가게를 공격하여 쌀폭동을 야기하였다. 청조는 스스로 경제적인 상황을 악화시키므로 써, 자신의 갑작스런 몰락에 기여하였던 것이다. 이권회수운동 과정에서 정부가 철도를 국유화한 조치도 청조의 붕괴를 촉진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성을 중심으로 추진된 이권회수 운동 중에서, 외국인이 소유한 철로를 회수하는 일은 중국인의 애국심과 지방의 이익을 동시에 만족시켜 줄 수 있었으나, 정부는 이를 국유화하여 지배하여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실천에 옮겼다. 철로를 외국에 팔아 넘길 것이라 생각한 호남과 호북, 양광, 사천 성의 애국주의자들이 철로를 지키자는 보로 운동(保路運動)을 전개한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었다. 이 운동의 시위 과정에서 최종적으로 혁명파의 공작을 받은 호북성의 신군은 이를 진압하지 않고 오히려 반만 반란으로 선회하였다(1911.10.10. 신해 혁명). 혁명은 전국에 확산되었고, 북경 지역의 군사실력자인 원세개가 이에 동조하므로서, 청왕조는 사실상 끝이 났다.
그 후 손문은 군대를 만들기 위한 준비로 황토 군관학교를 설립하고 장개석을 교장으로 추천한다. 일본에서 군관학교를 다녔던 장개석은 자신의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손문이 죽고나서 국민당내의 지도부를 완벽하게 장악한다. "미래의 중국은 당과 파벌을 용납해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