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사회과학으로서의 행정학의 성격

등록일 2003.07.1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1.행학학의 개념
2.사회과학이란?

본론
1.사회과학으로서의 행정학
2.사회과학이란 무엇인가?
3.분과 학문으로서의 행정학
4.행정학의 전문직업적 성격
5.행정학의 기술성과 과학성 (ART AND SCIENCE)
6.행정학의 종합적 성격
7.행정학의 보편성과 특수성
8.행정학의 가치판단과 가치중립성

결론
1.행정학의 정체성과 관련된 논점
2.학문분과로서의 성립문제
3.전문직업성의 문제
4.맺음말

본문내용

학문의 특수한 사정과 관련하여 행정학의 학문적 성격에 대한 논의는 다양하게 제기되어 왔다. 논의의 주요한 내용들은 사회과학의 분과 학문으로서의 행정학과 전문직업으로서의 행정학, 행정학의 기술성과 과학성, 행정학의 보편성과 특수성, 행정학에서의 가치판단과 가치 중립 등에 관한 문제이다.
이와 같은 학문적 성격에 관한 논의를 바탕으로 하여 현대 행정학의 성격을 고찰해 보기로하자.
이러한 행정학의 문제는 아마도 정체성의 문제일 것이다. 행정학은 정치학이나 경제학이 오랜 역사적 깊이를 가지고 발전한 데 비해, 미국의 경험에서 행정은 후발 학문이었다. 따라서 이미 정착된 학문과 달리 왜 행정학을 연구해야 하고, 무엇을 연구해야 하는 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다. 마치 사춘기의 청소년이 삶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듯이 행정의 고유한 영역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정체성 위기(identity crisis)"의 문제가 제기된다.
결국 행정학의 정체성 위기란 행정학의 독자성 문제라고 요약된다. 이는 해정학의 연구범위와 관련하여 "행정학이 독립된 분과학문으로 성립할 수 있는가"라고 하는 후발 학문으로서의 고민이다.
초창기에는 정치로부터 독립하기 위해 정체성 위기문제가 제기되었으나, 최근에는 행정의 경영성 문제가 제기되면서 경영과 구분되는 행정의 정체성 위기도 제기되는 중이다.
이를 Henry는 locus(대상)와 focus(촛점)의 문제로 설명한다. locus(대상)는 어떠한 문제를 논의하던 장소를 중시한다. locus(대상)만 강조하게 되면 정책결정이든 집행이든 과천 정부종합청사에서 행해지는 행위이면 행정, 여의도 국회에서 이루어지면 정치라고하여 정치와 행정을 이원화하는 것이다. 반면, focus(촛점)를 강조하면 사실상 무엇을 행하고 있는가를 중시한다. 과천 종합청사에서 행해지는 행위라고 하더라도 결정의 기능이 있을 수 있다고 인정하는 정치행정일원론의 입장이다.
이상과 같이 행정학은 그 역사가 미천하여 현재 학문으로서 성격에 많은 정체성의 위기를 겪고 있다.
나는 우선 사회과학으로서의 행정학의 성격을 서술하고, 그 다음에 이러한 행정학이 현재 논점이 되고 있는 정체성의 논점에서 이러한 행정학을 접근하려한다.

2. 본론

1. 사회과학으로서의 행정학

행정학은 사회과학의 한 분과 학문이며, 그 성격과 응용사회과학이다. 여기서는 행정학의 학문적 성격으로서의 사회과학에 대한 대략적인 논의와 독립적인 분과 학문으로서의 행정학의 성격을 서술하려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