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외과 질병] 만성경막하 출혈 케이스

등록일 2003.07.12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만성 경막하출혈이예여...자료 찾기가 쉽자 않아서 참..힘들었는데 제가 한 간호과정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래여~~~

목차

CSDH-만성 경막하혈종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진단방법
5. 증상
6. 치료
7. 예후
<간호과정>
(1)자료수집
(2)자료분석
-환자간호력
-신체검진
-검사소견
-의사치료내용
-수술실 기록
-약물
(3)간호진단
-약물 및 부동과 관련된 조직(위장)관류의 변화
-신체외모의 변화(삭발)와 관련된 상황적 자신감 결여

본문내용

1. 질병의 정의
두부외상으로 인하여 경막과 지주막 사이에 혈종이 형성된 것을 외상성 경막하혈종(traumatic subdural hematoma)이라고 한다.
대부분이 심한 두부외상후에 발생되어 심한 뇌좌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나 간혹 특히 노년층에서 아주 경미한 외상 후에도 발생된다. 경막하혈종을 급성(acute), 아급성(subacute), 만성(chronic)으로 분류하는데, 급성은 외상 후 48-72시간 이내, 아급성은 3-20일, 만성은 3주후에 경막하혈종의 증상이나 징후를 보일 때를 말한다.
만성 경막하혈종 이란 두부외상을 받고 3주이상 경과되어 서서히 뇌경막 아래 피가 고여서 혈종을 형성하고 이로 인하여 뇌압 항진증상을 나타내는 질병이다. 주로 노인환자, 남자에 많이 발생하고 평소에 술을 많이 먹는 사람들에게 흔하게 발생한다. 외상의 기왕력이 없는 경우도 있다. 뇌외상으로 인해 뇌교정맥이 파열되어 생기며, 경막 아래에 혈종을 싸고 있는 피막이 형성되는 것이 특징이다(그림). 약 10-15%에는 좌우측뇌에 양측으로 생긴다.
두통, 의식장애, 반신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증세는 이미 있었지만 경미하여 대증치료(symptomatic treatment)를 받아오다가 증상이 악화되어 정밀검사나 수술로 혈종이 확인되었을 때를 말한다. 남자에 많으며 호발 연령은 50세 이상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