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 문학] 박태원, 김유정, 이효석에 관한 연구

등록일 2003.07.1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이효석 작품에 대한 감상
-메밀꽃 필 무렵
2. 박태원 작품에 대한 감상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3. 김유정 작품에 대한 감상
-봄봄

본문내용

*이효석 : 李孝石 1907 - 1942. 호 가산(可山), 강원도 평창 출생.

<메밀 꽃 필 무렵> : 1936년 <조광> 발표.
이 작품은 당시 문단의 이데올로기의 대안으로 추구했던 性과 自然, 그리고 작품에서 메밀꽃과 달밤으로 묘사되는 분위기 등을 빼어나게 그려낸 것이다. 메밀꽃이 피었던 달밤. 한 여인과 맺은 단 한번의 사랑의 추억에서 삶의 보람을 느끼는, 그러나 다시 만날 수 없는 아픔을 안고 장을 떠돌았던 한 장돌뱅이 생활의 애환을 통해 삶의 한 단면을 그려낸 이효석의 소설이다. 달밤의 메밀꽃밭을 배경으로 설정한 시적인 묘사가 이효석의 서정적 문체와 함께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만남과 헤어짐의 구도를 갖춘 이 작품은 유랑인의 삶이 '길'이라는 무대에서 삶의 상징성을 띤 이야기로 전개된다.
이효석의 빼어난 묘사력을 바탕으로 하여 한국 단편 소설의 한 정점을 보여 주고 있는 이 소설은 자연과 인간의 충일한 생명력을 다루고 있다. 이 소설의 배경은 달밤이다. 달밤은 이 작품의 구조를 구성하는 중요한 제재이면서 매개체이다. 즉 허생원이 회상하는 날도 달밤이고 지금 현재에 조선달, 동이 그리고 허생원이가 걷고 있는 데도 달밤이다.

참고 자료

http://my.dig.co.kr/Users
http://my.dreamwiz.com/itrue/soseolheaseol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