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무량수전 배흘림 기둥에 기대서서

등록일 2003.07.1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개인적 체험담과 느낌으로 쓴
'무량수전~'에 관련된 독후감입니다.

책을 읽은 후
문화와 우리것에 대한
재인식을 하게 된 것이
뿌듯하네요...

좋은 참고 되시고,
오늘 하루도 행복가득하세요.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책의 내용과 느낌
1. 건축
2. 불상
3. 금속공예, 목칠 민속공예
4. 청자
5. 조선의 회화

Ⅲ. 마치며

본문내용

"사랑하면 알게되고 알게되면 보이나니 그때 보이는 것은 예전같지 않더라" 라는 말이 있다. '무량수전 배흘림 기둥에 기대서서'의 마지막 장을 덮는 순간 가졌던 느낌은 우리 것에 조금은 알게되었다는 사실이며 예전과는 사뭇 다른, 문화재에 대한 따스한 시선이다. 지금까지 돌이켜보면 중·고등학교 시절에 배웠던 문화재는 왜 그리도 따분하고 거리감이 느껴졌는지 모르겠다. 아마도 대학이나 학교 시험을 위한 암기용 수단으로만 문화재를 접근했기 때문이 아닐까? 많은 학생들은 우리의 것에 대해서 가슴으로 느끼기보다는, 문화재에 붙여진 긴 명칭과 만들어진 연대를 외우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나 역시도 마찬가지였다. 또한, 문화재는 고풍스럽고 화려하며 역사적 연대기가 오래된 것이 물질적으로 가치가 있으며, 좋은 것이라는 편견도 가지고 있었다. KBS 2TV에서 매주 일요일에 방송되는 프로그램「TV쇼 진품명품」을 즐겨본 것도 문화재 가치에 대한 관심 때문이 아니라, 그저 출품된 문화재에 대한 가격이 단지 궁금해서였다. 프로그램에서 한없이 치솟아 올라가는 금액 카운트를 보면서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 문화재라고 생각하곤 했었다. 그런데 이러한 모든 편견을 최순우 선생의 혜안을 빌려 비로소 깨닫게 된 것이다. 문화재가 단순히 화려하고 값이 많이 나간다고 해서 좋은 것이 아님을, "나와 너, 그리고 우리"가 느껴지듯 우리 선조의 삶이 고스란히 묻어나는 문화재가 진정 좋은 문화재임을 뒤늦게 알게 되었다. 최순우 선생은 책 속에서 겉보기에 화려한 문화재를 번잡하다고 바라보며, 귀족적인 문화재보다는 서민적인 문화재를 더 높이 평가한다. 이같은 시선은 책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데, 다음의 내용을 보면 최순우 선생의 서민적인 것에 대한 애틋한 시선이 감칠 맛나게 묻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최순우, 무량수전 배흘림 기둥에 기대서서, (2002/학고재)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 문화재 수난사‘를 읽고 4페이지
    <한국문화재 수난사>의 저자 이구열 선생은 1932년 황해도 연백에서 태어났다. 1959∼1975년 민국일보·경향신문·서울신문·대한일보 기자 및 문화부장을 거쳐 1984∼1985년 한국미술평론가협회 회장 1992∼1999년 문..
  • `한국 미의 이해` 독후감 2페이지
    한국인의 기질과 성향을 통해 본 한국 미의 이해. 모든 좋은 책이 그렇듯, 이 책의 제목 역시 이 책이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는 내용을 핵심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알파벳은 능숙히 쓸 줄 알고 제대로 읽을 줄 알지만 한글 자음을 ..
  • 이라크 박물관 문화재 약탈 1페이지
    어찌보면 자기 살을 스스로 파먹는 어리석음임에도 불구하고 나 하나쯤이야 하는 생각이 결국 이라크라는 나라의 존재가치조차 무너뜨렸다는 것을 알았다. 국가 안에 사회이고 사회를 이루는 구성원의 하나하나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닫게 ..
  • 조완선의 천년을 훔치다를 읽고 2페이지
    많은 사람들은 보물을 찾기를 꿈군다. 그래서 과거 역사들을 돌아 보았을 때 도굴꾼들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무덤을 파헤쳤고, 여러 나라의 정부는 이러한 문화재의 도굴 내지 일탈 행위를 측면 지원하였다. 그리고 그렇게 얻어..
  • [문학]한국문화재수난사를 읽고.. 4페이지
    한국에 대한 일본의 침략은 소위 한일합방보다 훨씬 앞선다. 한일합방 이전 일확천금을 꿈꾸던 일본인 무뢰한들이 판을 치기 시작했다. 그리고 약탈의 대상을 찾던 그들은 곧 지하의 고대 분묘를 목표로 삼기에 이르렀다. 옛부터 우리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독후감]  무량수전 배흘림 기둥에 기대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