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선택론] 이익집단과 집단행동

등록일 2003.07.12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동 레포트는 이익집단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통해 이익집단이 어떻게 형성되고,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행동하게 되는지를 규명하는 Olson의 논문을 해석한 것입니다. 번역이 잘 되었는지 모르겠네엽~

목차

THE PLURALIST APPROACH

THE CORPORATIST APPROACH

THE LOGIC OF COLLECTIVE ACTION MODEL

THE NEW RIGHT MODEL

본문내용

Olson은 그의 저서 The Logic of Collective Action(1965)에서 이익집단 형성과정에 대한 전통적인 다원론적 설명을 다음과 같이 공격하였다.

- "자발적인 집단 참여가 보편적이라고 가정하는 것이 고전이론의 특징"

- 집단은 공동의 목표를 위해 조직되므로 이러한 활동에 이기적인 개인이 참여하는 것이 종종 합리적이지 않을 수 있으며 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노력에 무임승차하여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 따라서 대규모 집단이 특히 조직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Olson은 특정시점(1960년대 중반-서구가 전례없는 대중운동, 항의, 파업, 이념의 물결에 휩싸이던 시기)에서 대규모 집단의 공동행위의 불가능성을 선언했다.... 나에게 Olson 저서의 성공은 연이어 발생한 사건들에 의한 반론제기가 주효했기 때문이라고 보인다. 후자가 안전하게 그들의 과정을 마치면, 깊은 혼란에 빠진 자신을 발견한 많은 사람들은 The Logic of collective action으로 되돌아갔고 거기서 이러한 60여개의 집단행위가 처음에 결코 발생하지 않는가에 대해, 그들이 생각한 바 보다 덜 현실적인가에 대해, 다시 반복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에 대한 합당한 이유를 찾았다(Hirschman, 1985).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