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조작 식품

등록일 2003.07.1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유전자 조작 생물체란?
GMO 옹호 논리
GMO에 반대하는 이유
유럽의 식탁에서는 GMO가 퇴치되고 있습니다.
■ GMO 반대 운동에 참여합시다

본문내용

GMO란 유전공학 기술을 이용하여 한 종의 특정 유전자를 다른 종에 인위적으로 삽입하여 만들어낸 모든 생물체를 말합니다.
토마토에 넙치의 얼지 않는 유전자를 넣어 추운 지방에서도 재배한다.
염분에 잘 견디는 형질을 벼에 이식하여 해안 습지에서도 경작한다.
전통적인 품종개량법은 수정이 가능한 같은 종끼리 교배하여 원하는 형질을 얻고, 자연속에서 장기간 검증되어 온 것입니다. 이에 반해 유전자 조작 기술은 다른 종의 유전자를 인위적으로 삽입하여 단시간에 새로운 종을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자연적으로는 결코 생성될 수 없는 방식으로, 예측하지 못하는 갖가지 부작용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GMO 개발 이정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10년간 500여종의 GMO를 개발하고 있는 상태이고, 이 중 시판되고 있는 GMO 들은 콩, 옥수수, 감자, 토마토, 호박, 유채 등 15개 작물에 이르며, 대부분 제초제나 해충에 잘 견디고, 장기 유통에 유리하게 유전자 조작된 것들입니다. 미국에서는 이들 작물 중 70%가 GM 작물이며, 대부분을 수출용, 사료용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는 미국으로부터 콩과 옥수수를 90%이상 수입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선 벼, 고추, 감자, 배추, 양배추, 토마토, 오이, 들깨 등 17개 작물 40품종의 GMO가 실험실, 온실, 야외 격리 재배로 시험 중에 있고, 제초제에 강한 GM 벼와 바이러스에 잘 견디는 GM 감자의 경우 2000년부터 논에서 격리된 채 시험 재배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GM 벼는 야외 시험단계를 거치면 안전성 심사를 거쳐 상품화할 예정입니다.

■ 왜 GMO 개발에 몰두할까요

GMO가 최초로 시판된 것은 미국의 <칼진>사가 개발한 무르지 않은 토마토입니다. 이는 과숙과 부패를 억제하여 저장기간을 늘리고 외양을 향상시켜서 상품가치를 높인 것으로, 식품가공업자들의 상업적 필요에 부응하게끔 한 것입니다.
미국의 거대 종자 회사인 <몬산토>는 자사의 제초제에만 내성을 갖도록 유전자 조작된 콩을 개발하여 제초제와 콩을 한 세트로 판매한다든지, 터미네이터 기술을 개발해 종자의 생식능력을 끊어버려 이들 회사로부터 매년 종자를 구입하도록 하는 판매전략을 갖고 있었습니다. (몬산토사는 불임 씨앗인 터미네이터 기술이 광범위한 반대 여론에 부딪히자 제품을 상용화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GM 기술은 애초에 저장과 유통을 향상시키고, 농약과 해충에 잘 견디는 제품을 만드는 것에서, 품질과 영양개선 개발 단계로, 이제는 단백질, 항체 및 효소 등의 유용한 물질을 생산하는 산업으로 방향이 전환되고 있으며, 투자가치가 높은 미래산업으로 부상되면서 정보통신 분야를 능가하리라 예측되고 있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