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 조형의 요소와 원리

등록일 2003.07.1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선
2) 공간
3) 명암
4) 색채
5) 통일

본문내용

. 조형 요소와 원리, 즉 미적 준거(aesthetic criteria)는 포괄적인 창의적 발달과 분리시켜 말할 수 없으며 개인의 특정한 욕구에 따라 발달한다. 따라서 교육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개별적인 작품에서 도출되는 것이며 개개인의 개성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이런 것을 작품의 제작과 분리하여 이론적으로 지도하면 그 준거는 직관적인 충동을 도와주지 못하고 오히려 방해하는 죽은 지식이 될 것이다.
. 따라서 딱딱한 법칙보다는 표현의 자유가 더 중요하다면 조형에 관한 고정적인 지도는 오히려 해롭다. 조형이 개인적인 욕구에서 비롯되고 또한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것을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수단이라면 이는 가르칠 것이 아니라 교사가 그 의미를 충실히 알고 아이들이 적은 노력으로 효과적인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어야하고 아이들은 손쉽게 훌륭한 미적 표현의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장에서는 교사가 알아두어야 할 미적 준거와 관련된 문제들을 다룰 것이다.

1. 조형 요소와 원리
. 미적 성장도 일반 성장과 같이 변화의 연속이며 혼돈으로부터 조화된 구성에 이르기까지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다. 보다 나은 구성 형태를 얻으려는 이런 노력은 미술만의 요소가 아니라 보다 많은 사고와 지각, 느낌의 통합체라 할 수 있으며 삶에서의 풍부한 감수성을 길러낸다.
. 순수미술과 미술교육의 차이 중 하나는 조화로운 조형에 대한 강조에서 나타나는데 순수미술은 창작된 작품 그 자체에 역점을 두고 미술 교육은 그런 조형요소의 통합된 조화로운 구성이 개인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에 관심을 두는 것이다.
. 허버트 리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