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연극의 관객참여의 의의

등록일 2003.07.1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연극의 관객참여의 의의

연극은 단순히 하나의 예술장르가 아니며 문화의 중요한 매체이다. 문화적 에너지를 담아 전달하며 공유하고 재창조시키는 매체로서 연극을 바라볼 때, 연극을 보는 시야가 확대됨은 물론, 미래 연극에 대한 전망도 적극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연극의 위기'란 실상은 기존의 편협되고 한정된 연극 개념과 거기에 기초한 각종 관행의 위기이다.
연극이 연극일 수 있는 마지막 특성, 그것은 배우와 관객이 직접 만나 는 '현장성'에 있다. 현장성은 창작자의 입장에서 볼 때는 '공연성'으로, 관객의 입장에서는 '생동감'으로 이해된다. 대중매체가 지배한 산업사회에서 연극의 현장성은 대량 커뮤니케이션에 미치지 못하는 비효율성으로 치부되어 그 가치가 점차 하락했지만, 다양한 공동체적 관계가 확대되리라 예상되는 정보화 사회에서는 그 현장성이 중요한 문화적 형태로 새롭게 부상할 것이다.
연극인들이 시선을 '연극계'에만 한정하여 몰두할 때, 사회 전반에서는 연극 혹은 연극적 현상이 확대되고 있다. 과거 한극연극을 지탱해 준 사회 문화적 토대가 매우 한정되었다면, 미래에는 수많은 비연극인들이 비전문적인 방식으로 연극에 참여하는 삶을 통해 연극문화의 터전을 만들어갈 것이다. 관객은 단순한 수용자에 머물지 않고 '연극의 실제적 에네르기'로 변모해 갈 것이다.
뿐만아니라 미래 사회는 보다 많고, 보다 다양하고, 삶에 보다 가까운 연극을 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그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연극인은 기존의 연극개념, 관객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