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로마제국의 멸망원인

등록일 2003.07.1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서술형

본문내용

로마제국의 멸망은 역사가 뿐 아니라 신학, 문학, 경제학, 철학, 지리학, 생리학 등 여러 분야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왔으며, 다양한 측면에서 그 원인이 제기된다. 그런데 제국의 쇠퇴가 이미 1세기 이래 로마인들 스스로가 감지하고 있었다는 것은 아주 흥미롭다. 예컨대, 호라티우스는 로마인들이 날이 갈수록 점점 사악해져 간다고 한탄했고, 세네카는 이제 로마제국은 병들어 남은 것은 사멸밖에 없다고 하였던 것이다. 특히 군인 황제기의 혼란 속에서, 황제들의 '영원한 로마(Roma Aeterna)'와 '황금시대로의 복귀(saeculum aureum novum)'라는 거창한 구호에도 불구하고, 로마인들은 로마의 쇠망을 피할 수 없는 것으로 느끼고 있었다. 그러나 로마 쇠퇴의 원인에 대한 본격적 논쟁은 크리스트교의 흥기과 연이은 만족들의 로마 제국의 침입이라는 시대적 상황속에서였다. 로마 전통의 종교를 옹호하는 측(이교도)에서는 로마제국이 이민족의 침략에 노출된 된 이유가 로마의 전통적 제신들을 버리고 크리스트교를 받아들인 데 대해 신들이 분노한 결과라고 믿었는데 비해, 기독교도들이 이에 반박하면서 그 논쟁이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 후 오늘날까지 로마제국 쇠망의 원인을 두고 여러 가지 견해가 제기되었는데 이를 시대별로, 주제 별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시기인 5세기 경, 전통 로마의 종교를 받드는 사람들, 예컨대 이교사가 조시무스 등은 로마 제국의 쇠퇴는 그들이 전통적으로 섬겨오던 신들을 버리고 크리스트교

참고 자료

참고 문헌)
이원주, [로마 제국 쇠망의 원인], 고대 석사 논문, 1976.
{로마제국은 왜 멸망했는가?}, 지동식 편역, 대학 문화사,1982.
에드워드 기번, {로마제국쇠망사}, 8권 김영진역, 대광서림, 1990.
M.I. Rostovtsev, History of the Ancient World, vol II, Rome, Connecticut, 1971.
자료제공: 로마사 전공, 최혜영 박사, 경북대 강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