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등록일 2003.07.1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

목차

1. 내용
2. 뫼비우스의 띠와 클라인씨의 병
3. 내용과 형식

본문내용

⑷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난장이 가족이 사는 낙원구 행복동에 이십 일 안에 자진 철거하라는 철거 계고장이 날아들었다. 동생 영호는 집에서 떠날 수 없다고 버티었고, 울기 잘하는 영희는 훌쩍훌쩍 울기만 하고, 어머니는 무허가 건물 번호가 새겨진 알루미늄 표찰을 떼어 간직했다. 새 아파트에 들어갈 형편이 되지 않는 행복동 주민들은 하나, 둘씩 입주권을 팔기 시작했다. 입주권 가격은 하루가 다르게 치솟아 갔다. 난쟁이네 집도 입주권을 팔고 전셋돈을 빼 주어야 했지만 난쟁이네 가족은 아버지와 어머니가 돌을 이어 나르고 시멘트를 직접 발라 만든 집에 애착을 갖고 있었다. 이웃 집 명희 어머니는 명희가 죽고 남긴 통장에 든 돈을 난쟁이네 집에 전셋돈 빼주라고 빌려주었다. 명희는 나(난쟁이 집 큰 아들 영수)를 좋아했다.
그녀가 바라던 건 내가 다른 아이들처럼 공장에 가지 않고 공부를 많이 해 큰 회사에 취직하는 거였다. 그러나 나는 그 약속을 지키지 못했고, 명희는 다방 종업원에서 캐디로, 버스 안내양으로 전전하다가 통장에 십 구 만원을 남기고 자살했다. 나와 동생(영호)은 아버지가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는 형편이 되자 인쇄 공장에 나가게 됐다. 아버지는 당신의 형편에 어울리지 않게 길건너 고급 주택에서 가정교사를 하는 지섭과 얘기를 나누곤 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1 1 페이지
    우리 동네에 난쟁이 아저씨가 한분 계신다. 나의 키에 반밖에 되지 않는 아주 작은 아저씨이다. 사람들은 그 아저씨가 지나갈 때면 꼭 한 번씩은 쳐다본다. ‘저 사람 참 안됐다’ 라거나 ‘어떻게 키가 저렇게 작을 수가 있지?’ ..
  •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을 읽고 4 페이지
    # 들어가면서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아주 유명한 소설이라고 한다. 무려 30 여년 전에 발표된 소설이라고 한다. 1981년도에는 영화화 되기도 했었고, 연극과 드라마로도 제작된 적이 있다고 한다. 다양한 계층의 다..
  •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4 페이지
    # 들어가면서 ‘아버지 위험해요. 거기서 내려오세요.’ ‘위험하지 않아.’ ‘거기서 멀 하고 계세요?’ ‘접시비행기를 부르고 있어, 달나라로 편지를 띄우고 있는 거야.’ 1970년대 세상을 향해 한국 문학이 쏘아 올..
  • 난장이가 쏘아 올린공 - 조세희 ( 난쏘공 독후감 / 감상문 - 줄거리 , 내용 / 나의생.. 3 페이지
    ◈ 감상 / 서평 여기에서 나오는 아버지는 난장이로 크게 보면 사회적 약자를 의미한다. 아버지는 세상의 억압에도 희망을 잃지 않고 당당히 맞섰다. 영수와 영호가 공장장에게 보수의 부당성을 말하다가 공장에서 잘렸을 때도..
  •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 3 페이지
    이 책을 본 게 쫌 오래 됐지만 앞부분을 좀 읽어보니깐 기억이 새록새록 났다. 소외된 계층을 너무도 잘 표현해 낸 이 작품을 읽고 요즘 사회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는 부익부빈익빈 현상을 생각하게 되었다. 1970년대의 급변하는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