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일본어학습자의 어휘인식력에 관한 고찰 ( 韓國人日本語學習者の語彙認識力に關する考擦 )

등록일 2003.07.10 | 최종수정일 2016.07.17 어도비 PDF (pdf) | 20페이지 | 가격 5,500원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일본어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일본어교육 / 16권
저자명 : 대총훈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고등교육으로 일본어를 학습하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여, 어휘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어떤 요인이 좌우하는가를 한국인 학습자가 제출한 과제작문으로부터 조사, 분석을 하여 초급에서부터 상급에 이르기까지의 학습자에 대하여, 종래의 테두리를 벗어난 어휘지도의 한 방법을 제안하려는 것이다. 대학의 수업에서 초급, 중급, 상급의 작문을 담당하면서, 초급의 학습자가 4급상당의 간단한 和語를 사용하지 않고, 1급의 어휘목록에 있는 어려운 어휘론 작문에 사용해 오고 있는 일이 자주 있다. 거기에서, 초급, 중급, 상급의 학습자에게 같은 제목, 같은 조건으로 쓰게 한3편의 작문의 어휘를 일본어능력시험별 어휘목록과 비교하여 그 결과를 분석했다. 또한, 그 분석결과를 기초로 하여 학습자가 인식하기 쉬운 어휘로는 어떤 어휘가 있는가를 앙케이트조사를 행하였다. 작문의 어휘조사에서는, 1급 어휘의 사용에 현저한 차가 보이지 않았지만, 초급학습자편이 상급학습자보다 1급 어휘의 사용비율이 높았다. 이것은 첫째로, 일본어다운 표현이 아직 자신에게 익숙하지 않은 채 母語의 漢語적인표현을 보다 쉽게 일본어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고, 두 번째로, 일본어에 대한 기본어휘가 습득되어있지 않은 원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앙케이트 조사에서는, 한국인학습자가 인식하기 쉬운 어휘의 기준은 和語적 표현보다도 漢語적표현이고, 특히 초급학습자에 대해서는 한자가 큰 인식의 수단으로 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和語적표현의 어휘를 전혀 알지 못하는 경우라도 漢語적표현의 어휘는 20어정도 인식 가능하다는 결과에 기초하여 한자권의 일본어학습자에 대해서는, 母語를 고려한 새로운 일본어능력시험의 기준을 만들어야한다. 이 조사결과로부터 한자권의 일본어학습자인 한국인학습자에 대해서 새로운 난이도로 구분한 어휘의 제시, 즉 한자와 관련지은 방법이 필요하다. 이러한 판단으로서 (1) 漢語적표현에서 일본어와 의미·읽는 방법이 대부분 같은 어휘 (예 安心, 移民), (2) 漢語적 표현에서 일본어와 의미와 읽는 방법이 다른 어휘 (예: 言論 (マスコミ), 大學(學部)), (3) 표기·읽는방법이 다르지만 의미가 같은 어휘 (예. 熱情, 約婚), (4) 和語적표현, 이상의 순서로 단계적인 어휘지도가 유효하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한국인일본어학습자의 어휘인식력에 관한 고찰 ( 韓國人日本語學習者の語彙認識力に關する考擦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