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혁명의 구조(요약,감상)

등록일 2003.07.10 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토마스쿤의 과학혁명의 구조(요약,감상)

목차

서언

본문
I. 역사의 역할
II. 정상과학
III. 수수께끼 풀이로서의 정상과학
IV. 패러다임의 우선성
V. 이상 현상과 과학적 발견의 출현
VI. 위기에 대한 반응과 과학 이론의 출현
VII. 과학혁명의 성격과 세계관의 세계관의 변화로서의 혁명
VIII. 과학혁명의 진보

결언

본문내용

 서언

토마스 쿤은 과학사학자이자 과학철학자로서 20세기 후반의 현대사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학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꼽힌다. 본 서는 쿤이 1962년에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의 제목으로 초판을 발행했다. 이는 초판 이래 십여 개 국어로 번역되면서 세계적으로 열광적인 ‘쿤 선풍’을 불러일으켰다.
기존의 과학관에서는 과학이란 객관적이며 경험적으로 증명할 수 있다는 실증적인 과학관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이라 여겨왔다. 이는 그 시대의 모든 이에게 당연시 되고 보편화되어 있는 사상이었다. 이에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의 발표는 기존의 과학관에 결정적인 타격이 가하였다. 다시 말하면 과학은 반드시 객관적이거나 합리적으로만 진행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이는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패러다임의 부흥기가 다음 단계로 새로운 패러다임이 출현하는데 기여한다는 주장이 본 서에 언급한 부분에 의해서는 확실한 증거와 일치성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이는 저자의 결론이 너무 성급하지 않나 하는 의구심을 일으킨다.
그리고 과학혁명의 구조를 언급하기 위해 많은 예를 들었지만 이는 일반독자가 이해하기에는 쉽지 않은 것이며 이러한 난해한 점이 쿤이 나타내려 하는 바를 흐리게 하는 면이 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시 다루기로 한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이를 통하여 쿤의 학자로서의 깊은 통찰력을 살필 수 있고 다른 하나의 커다란 특징은 쿤의 사상이 과학에만 국한되어 사용되어지지 만은 않는 다는 것이다. 후에 나오는 수수께끼의 풀이로서의 과학은 과학에서 뿐만이 아닌 창조성이 중요시 되는 타 학문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이 쿤의 주장에 힘을 지어주고 있다.
우선은 이 쿤의 주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갖가지 용어들의 간단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