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성문화] 일본의 성풍속과 성문화

등록일 2003.07.10 한글 (hwp) | 45페이지 | 가격 2,100원

소개글

제가 일본사회와 문화라는 강좌를 들으면서 발표했던 내용입니다....
5명이서 열심히 준비했던 자료이기 때문에 매우 내용도 많고
깊이도 있고 여러사람의 시선을 끌수 있는 자료였습니다...
부디 도움이 되시길 바라면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본인의 성풍속
1. 혼인의 의미
2. 혼인형태의 변천
3. 일본의 성 풍속도
2) 일본인과 일본의 성문화
1. 한국인이 바라본 일본의 성문화
2. 왜곡된 성규제
3. 일본인들은 정말 그렇게 밝히나?
4. 남녀혼탕
5. 성문란은 매스컴이 부추긴다
6. 매춘은 금지되었지만
7. 근친상간(近親相姦)
8. 어린이가 좋아요
9. 콘돔과 딜도와 인형
10. 수많은 변태 성욕자들
11. 순결하면 이상한 여자
12. 성문란을 부추기는 TV
13. TV에 지지않는 잡지
14. 도촬과 투고 사진
15. 인디즈 AV 비디오
16. 인터넷에 나타나는 성
17. 만화에 나타나는 성
18. 풍속산업이란? / 소프란도
19. 핀사로, 란제리 펍
20. 이메크라
21. SM클럽
22. 데이트클럽
23. 브루세라
24. 노팬티 다방, 노팬티 자라탕, 노팬티 샤부샤부
25. 그래도 잘사는 일본
26. 변화하는 일본의 청소년 -1-
27. 변화하는 일본의 청소년 -2-

Ⅲ 결론
1. 일본 문화의 개방에 대해서
2. 문화적 상대주의

본문내용

Ⅰ. 서론
고대일본인들은 성(性)을 인간과 자연의 번영의 근원이라고 생각하고, 그 신비적이고 불가사의한 힘에서 영적인 것을 느껴, 성을 생활의 근본으로 삼는 의식을 갖고 있었다. 즉 성이란 신과 연결되어, 신으로부터 배우는 것이라는 의식이 일찍부터 싹트고 있었다. 성이란 신이 관리하는 신비적이고 신성한 현상이라는 생각에서 성기를 신성한 존재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코지끼」「니혼쇼끼」에 수록되어 있는 신화의 맨 처음에 「성」에 의한 생명의 탄생이야기가 나온다. 즉 「나라만들기(國生み)」신화이다. 이자나기신과 이자나미신이 만나서 이자나미신에게 이자나기가 당신의 몸은 어떻게 만들어져 있는 가라고 묻자, 이자나미가 '내 몸에는 한 군데 부족한 곳이 있습니다' 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이자나기가 말하기를 '내 몸에는 남는 부분이 한 군데 있습니다. 따라서 나의 남는 부분으로 당신의 부족한 부분을 메꾸어 나라를 만들면 어떨까요' 라고 하자 이자나미도 좋다고 대답한다. 이 이야기는, 이자합의에 의해서 비로소 완전체가 되어 새로운 생명을 창조할 수 있다고 하는 일본인의 자연철학관을 표명하고 있는 것이다.
결혼식이란 성의 결합이 중심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특히 712년에 편찬된 「코지끼」의 전반부는 성과 생식의 모티프로 가득찬 신화의 집대성이며, 이 책 속에 성교와 성기를 포함한 직접적인 성의 묘사가 35군데나 있다고 한다. 이 개방적인 성 표현은 고대 일본문학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기혼·미혼에 관계없이 남녀가 산에 올라 서로 노래를 주고받고 춤추며 하룻밤을 함께 보내는 관습인 우타가끼를 비롯, 성과 관련된 여러가지 민속의례가 있었으며,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는 것들도 있다. 그러나 고대 일본인들은 성을 올바른 인간의 도리이며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는 성스 러운 행위라고 믿고 있었다. 따라서 그것을 죄악시하거나 추하거나 더러운 것으로 생각하지 않았으며, 성을 유희화 하거나 향락화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고대 일본인들은 성의 결합이 남녀 관계의 기본이라고 당당하게 선언하고 있으며, 결코성을 비천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성을 멸시하는 사상이 일본에서 표면에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중세부터로, 봉건 사회 안에서 소위 일부일처제라는 명분이 생겨나고, 성을 거래의 수단으로 삼는 관행이 생겨났다. 특히 남성중심의 성생활이나, 남성의 여성에 대한 독점을 유지하려고 하는 발상에서 성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을 것을 모랄로 강제하고, 그것을 철저하게 강요하는 것을 미덕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그러던 것이 봉건사회가 들어서고부터 불교와 유교의 영향을 받아, 정당한 애정의 결과인 성의 결합을 부끄러워해야 할 차원이 낮은 행위라고 간주하게 되었다. 이것이 나중에 성의문제를 숨기는 것이야말로 근대사회의 윤리라고 착각하게 되어, 결혼관을 왜곡시키거나 착오를 낳아 불행을 초래하기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성의 결합<font color=aaaaff>..</font>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